“현재로서는 남조선당국이 ‘북핵문제’에 대하여 떠들어댐이 없이 북과의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어있는지가 관건적인 문제의 하나다.”

재일 <조선신보>는 11일 ‘과녁은 북핵이 아니라 미국의 전쟁소동’이라는 정세관련 글에서 현재 남북관계 해결 방안과 관련 이같이 강조했다.

즉, 남북관계를 푸는 관건은 남측이 그냥 북측과 조용히 대화에 나서는 것이지 ‘북핵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떠들어 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신문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행한 한.미 정상회담과 독일 베를린에서의 대북제안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이 평했다.

먼저, 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에서 성과로 꼽은 ‘트럼프의 한반도 평화통일 환경 조성에 한국의 주도적 역할 지지’, ‘남북관계에서 주변국에 기대하지 않고 우리가 운전석에 앉아 주도할 것’ 등에 대해 “‘트럼프의 지지’는 미국이 남조선에 씌우는 올가미의 또 다른 표현”이라면서 “미국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발휘되는 ‘주도권’은 북측이 주장하는 자주의 개념과 대치되는 것”이라고 부정적으로 평했다.

나아가 신문은 “남조선당국이 미국의 대북 압박책동에 추종하면서 발휘하는 ‘주도권’이란 미국의 ‘북핵포기론’의 대변이나 북에 대한 군사도발, 제재봉쇄의 대리수행으로 될 수밖에 없다”고는, 그러기에 북측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이후 남측이 트럼프의 ‘승인’을 받고 “동족을 겨냥하여 미사일을 발사하는 훈련을 실시”했다고 적시했다.

둘째, 신문은 “조선의 ICBM 시험발사가 있은 후 남조선의 현 집권자는 독일을 행각하여 베를린에서 ‘대북제안’을 담은 연설을 하였는데 이것 또한 ‘친미사대와 동족대결의 낡은 틀’에 갇힌 채로 내놓은 ‘제안’이라면 북측의 호응을 기대할 수 없다”고 짚었다.

비록 가정법이긴 하지만 문 대통령의 베를린 대북제안에 대해 북측이 긍정적이기보다 부정적일 수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신문은 “조선반도 핵문제의 발생원인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에 있으며 따라서 철저히 조미(북.미) 사이에 해결하여야 할 문제”라면서 “그런데 남조선당국이 ‘주도권’을 행사한다면서 여기서 미국의 대리인 역할을 하려 한다면 북남관계에 복잡성만 조성하게 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신문은 오는 8월 실시 예정된 한.미합동 ‘을지 프리덤 가디언’ 연습을 상기시키고는 “남조선당국이 북의 호소에 화답하여 자주와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을 실천하려 한다면 동족의 자위적 핵무력을 걸고 들 것이 아니라 미국의 호전적인 망동부터 차단해야 한다”면서 “조선반도 긴장격화의 주된 요인인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할 결단을 내릴 수 있는가”하고 물었다.

아울러, 신문은 “북측은 남조선당국의 관계개선 의지를 귀에 듣기 좋은 말이 아니라 가장 긴요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풀어나가는 각오와 행동을 근거로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