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 방문길에 오르는 가운데, 여야는 한미동맹을 공고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했다. 시민사회는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하는 미 대사관 앞 30시간 비상행동을 예고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백혜련 대변인은 28일 “새 정부 첫 한미정상회담, 우의와 신뢰 바탕으로 ‘한미동맹’의 공고함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취임 51일 만의) 이번 회담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인한 ‘외교의 비정상’을 ‘정상화’시키는 첫 정상외교 무대”라며 “향후 5년간 한미관계의 방향을 모색하고, 각종 현안에 대한 양국의 기조를 조율하여 수개월 간의 외교공백을 메우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전쟁 중 가장 치열했던 전투로 손꼽히는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북핵문제가 주요 의제인 상황에서 한·미간 각별한 동맹관계의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가 될 것이다. ”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나라 안팎에서 제기된 한미동맹 관련 우려를 불식시키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양국 간의 동맹이 확고하다는 점만은 확실히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바른정당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중요성과 민감성을 고려하여 문 대통령이 방미기간 중 트럼프 미 대통령과의 회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청와대를 향한 정치공세를 최대한 자제할 것을 정치권에 제안하였다”고 밝혔다.

“안보외교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동맹이 건재함을 전 세계에 확실히 보여주고, 앞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비롯한 기타 현안까지 성공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신뢰를 구축하고 돌아오기를 기대한다.”

한국진보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사드한국배치저지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29일 오후 6시부터 30일 오후 7시까지 서울 광화문 미대사관 부근에서 ‘한미정상회담 대응 30시간 비상행동’을 벌인다.

국민행동 측은 29~30일(현지시간) 한미정상 간 만찬과 회담에서 “사드 배치를 비롯해 한반도 평화 관련 주제들이 정상회담 의제로 예측되고 있다”면서 “한미 정상에 사드 배치 철회의 뜻을 전달하고자 한미정상회담이 이뤄지는 동안 비상행동에 돌입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