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3일자 애틀랜타 지역신문 '리포터 뉴스페이퍼'와 인터뷰 중인 시노즈카 다카시 일본 총영사. [리포터 뉴스페이퍼 캡쳐]

“그 사실 여부에 따라서 외교채널을 통한 강한 유감표명, 그리고 관련 발언 철회 등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해 나가고자 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이 27일 정례브리핑에서 시노즈카 다카시 주애틀랜타 일본 총영사가 최근 지역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망언을 늘어놓은 것과 관련 “현재 외교부는 관련 보도 내용의 사실관계를 확인 중에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만약 동 보도가 사실이라면 고위외교관이 했다고는 믿기지 않는 발언으로서, 위안부 문제가 전시 성폭력 행위로서 중대한 인권침해 사안이라는 국제사회의 공통된 인식에 반하는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시노즈카 다카시 총영사는 지난 23일자 <리포터 뉴스페이퍼>와의 인터뷰에서 “위안부 숫자는 20만명이 아니었고 성노예도 아니었으며, 강제로 끌려가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시아 문화에서는 여성들이 가족을 재정적으로 돕기 위해 매춘부가 되곤 했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조 대변인은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은 일본이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공식적으로 사죄하는 것”이라는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일본 측이 외교채널을 통해서 입장을 전달해 왔다”면서 “이에 대해서 우리 측은 우리 정부 입장을 전달하였다”고 밝혔다. 

“다시 한 번 우리 입장을 말씀드리면,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수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이러한 점을 직시하면서 한일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재검토 T/F와 관련해서는 “지난주에 강경화 장관이 (구성을) 지시했고, 속도감 있게 T/F를 구성해서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진전사항이 없다”고 알렸다.    

조 대변인은 다음달 7~8일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동에는 영향이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관련부서에서 일정 조율을 하고 있”으며, “양국 정상 간 첫 회동인 만큼 양국 관계 전반에 대해서 협의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