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27일 성주 소성리를 찾아 주민들과 면담하는 자리에서 사실상 사드 장비 가동을 의미하는 '미군의 출입과 유류 반입'을 요구해 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사진제공-소성리종합상황실]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를 앞두고 27일 성주 소성리를 찾은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주민들과 면담에서 '사드 장비 가동과 공사 중단 선언'을 요구하는 주민들에게 거꾸로 '미군의 출입과 유류 반입'을 요구했다. 

현재 음식물과 생필품 반입은 막는 사람도 없으니 문제도 없지만 유류 반입은 사실상 사드 레이더 가동을 위한 것이어서 사드 가동 중단을 요구하는 주민들로서는 수용할 수 없는 사안이다. 

성주ㆍ김천ㆍ원불교는 이날 소성리 마을회관에서 성주, 김천 주민과 원불교 교무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면담을 마치고 입장문을 발표해 서 차관이 "마을회관 앞 도로를 통한 미군의 출입, 유류 반입 등을 요구했다"며,  "사드 장비 가동을 위한 기름 반입은 절차를 무시하고 법을 위반한 행위이기 때문에, 사드 가동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주민들은 이 불법 행위를 막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다만 미군 출입에 대해서는 지난 4월 26일 사드장비 기습반입 당시 차량 통행을 막고 나선 주민들을 비웃으며 영상 촬영한 미군의 행위에 대해 주한미군 책임자가 먼저 사과한다면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환경영향평가도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한 마디 설명도 없이 레이더 등 장비를 가동하는 것은 명백히 잘못되었다"고 지적하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 바뀔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는데, 현실은 달라진 게 없다"고 실망감을 내비쳤다.

이어 "적폐 청산의 시작은 잘못된 행위를 우선 멈추는 것"이라며 "장비 가동과 공사 중단 요구는 앞으로 관련 대책 수립에 가장 우선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서 차관은 이날 면담에서 문재인 정부가 촛불시민혁명으로 탄생한 정부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번 면담을 시작으로 앞으로 주민들과 계속 소통하면서 대책에 반영하고 충분히 협의하여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 지난 정권에서 일방적인 사드 배치 강행으로 주민에게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서 차관은 사드배치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조사결과의 투명한 공개 및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주민들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 진상조사를 지시한 바 있고, 배치 결정 전반에 대해 조사하고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토를 통해 주민에게 관련 자료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겠으며, 환경영향평가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확답했다.

주민들과 원불교가 제시한 4가지 요구 중 '사드장비 가동과 공사 중단 선언', '한미정상회담에서 사드 반납 입장 발표' 등 사드배치 철회로 연결되는 핵심적인 내용은 뺀 채 나머지 문제들에 대해서만 확답을 한 셈이다. 

이들은 서 차관과의 면담에서 사드는 미국과 일본 방어를 위한 것으로 북한의 핵미사일을 막을 수 없으며, 결국 사드배치가 북한 핵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안이 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 정부가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사드 장비 가동과 공사 중단, 사드 배치 철회의 길로 나아가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소성리에서는 서북청년단ㆍ구국전아들ㆍ자유청년연합 등 극우단체들이 예고한 집회.행진이 폭력사태로 번질 것을 우려해 낮 12시부터 원불교ㆍ천주교ㆍ개신교의 평화법회, 평화미사, 평화기도회가 진행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