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보수' 인사가 북한 태권도 시범단의 방남에 정부가 7천만 원을 지원한 것을 두고 '매국행위'라고 매도하자 통일부는 "잘 몰라서 그런 것"이라고 일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7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번에 지원한 7천만 원은 남북교류협력기금에 따른 것"이라며 "태권도협회가 북한 시범단을 초청한 행사이다. 그럼 우리가 지불해야 한다. 지원금은 북한 사람에게 주는 것이 아니다.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잘 몰라서 그런 것 같다"고 설명했다.

즉, 이번 북한 태권도 시범단 방남은 주최 측인 세계태권도연맹(WFT)의 초청으로 성사됐으며, 주최 측이 일부 경비의 정부 지원을 요청해 남북교류협력기금에서 지원된 것.

그러면서 "정부가 세계태권도연맹, 대한태권도협회에 지원한 것이지 북한 사람에게 주는 게 아니다"라며 "그런 차원에서 매국이라고 볼 수 없다"고 일축했다.

앞서 '보수' 인사인 정미홍 더코칭그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정부가 지원한 7천만 원은 '편법 꼼수, 매국행위'라고 비난한 바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의 북한 참가, 남북 단일팀 구성 등을 제안한 데 대해, 북한 장웅IOC 위원이 현실적 어려움을 피력하자, 통일부는 "장웅 위원은 정책결정을 내리는 사람이 아닌 것 같다. 북한이 어떻게 나올지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장 위원의 커리어나 직책을 볼 때, 북한 당국에 보고하고 협의해서 정하지 않겠느냐"며 "기자들과 면담 과정이나 만찬 과정에서 북한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돼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북핵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되는 행사가 되어야 한다"며 "통일부는 남북 단일팀을 떠나서 평화롭고 북한도 참여하는 모양좋은 행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웅 위원은 문 대통령의 남북 단일팀 제안에 과거 단일팀 구성에 22차례나 회담을 했다며 촉박한 현실을 들어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