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참가단체들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오는 29~30일 개최되는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참가단체들이 대전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이들은 미국이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사드배치가 한미동맹의 결정이라며 사드 한국배치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것에 대해 자국의 패권적 이익을 위해 우리의 주권을 침해하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하게 규탄하였다.

취지발언에 나선 이영복 우리겨레하나되기대전충남운동본부 공동대표는 “1,700만 국민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요구는 바로 적폐청산이며, 그 첫째가 바로 72년 동안 분단적폐를 만들어온 불평등한 한미관계를 바로잡는 것”이라며 “한국전쟁 중에 맺어진 불평등한 한미상호방위조약을 변화된 현실에 맞게 평화조약으로 바로잡고 전시작전권을 즉각 반환할 것”을 주장했다.

또한 “미국은 우리의 화해협력 정책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존중하고 남북대화와 교류협력을 저지하려는 모든 내정간섭과 주권침해 행위를 중단 할 것”과 “한반도에서의 모든 무력시위와 대북 적대정책을 폐기하고 북미 평화협정을 체결하여 동북아 평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인 이대식 민주노총대전본부 본부장은 “촛불의 민심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정권흔들기에 나선 야당은 물론 한미관계에서도 자신감을 갖고 우리의 이익을 위해 당당한 외교를 펼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촛불민심은 민주를 넘어 남과 북이 상생하고 남북교류가 확대되어 제2의 6.15시대를 만드는 것을 원하고 있다”며 “정부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이익을 대변하는 사대매국 세력과 박근혜의 외교안보 최악의 적폐인 사드배치 철회를 선언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대전운동본부 회원들이 대전시청 인근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오민성 통신원]

오늘 기자회견을 진행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는 이후 한미정상회담이 끝나는 6월 30일까지 릴레이 피켓시위를 진행할 것과, 6월 24일 ‘사드철회 범국민평화행동’에 참여하여 트럼프보다 더 큰 국민의 격노를 보여줄 것을 밝히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