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정 외교부장을 지낸 조소앙 선생의 종질인 조만제 씨가 지난 2006년 9월 추석을 맞아 방북해 성묘하는 모습. [사진출처-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홈페이지]

임시정부 요인 후손들이 올 추석 북녘에 성묘하러 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번번히 좌절된 성묘가 문재인 정부 들어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부는 20일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회장 김자동)의 대북접촉을 수리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지금까지 총 35건의 대북접촉신청을 수리했으며, 특히, 임정요인 후손들의 방북성묘사업 수리가 눈길을 끈다.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에 따르면, 이번 접촉신청 수리로 2013년과 2014년에 북측과 합의한 방북 성묘사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당시 남북 관계자들은 '임시정부 요인 및 재북인사 유가족의 방북 성묘사업'으로 한식과 추석을 계기로 정기적으로 성묘하고 서울-평양 직항 이동방안 등을 협의한 바 있다. 북측은 남측 당국이 승인하면 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통일부의 접촉수리로 기념사업회 측은 오는 10월 추석을 계기로 후손들이 방북해 성묘하는 사업을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관건은 북한의 반응. 북한은 국제제재와 압박의 틀에 정부가 동참하고 있다는 이유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평화3000 등 대북 인도적 지원단체들과의 교류 중단을 선언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기념사업회 관계자는 "이번에 잘 성사돼, 후손들이 성묘하러 갈 수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2006년 추석을 맞아 임시정부요인 김규식, 윤기섭, 조소앙, 조완구, 최동오 등 후손 26명이 방북, 성묘한 바 있다.

현재 북한 평양 애국열사릉에는 김규식 임정 부주석, 윤기섭 임시의정원 의장, 조소앙 임정 외교부장, 조완구 임정 내무부장, 최동오 임정 법무부장, 재북인사묘에는 김상덕 임정 문화부장, 김의한 임시의정원 의원, 안재홍 임정 청년외교단, 장현식 임정 자금조달, 일반 묘역에는 엄항섭 임정 선전부장, 유동렬 임시의정원 참모총장 등 15명이 안장되어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