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의 워싱턴 발언에 대해 19일 정부가 본격 불끄기에 나서 주목된다.

문정인 특보는 지난 16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열린 우드로윌슨센터와 동아시아재단이 공동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만약 북한이 핵과 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우리는 한미 합동 군사훈련 규모 축소를 미국과 상의할 수 있다”면서 한반도에 배치된 미국의 전략자산 무기를 축소할 수 있다고 제시해 주목받았다.

청와대 고위당국자는 19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문정인 특보에게 별도로 오늘 말씀을 드렸다”며 “해당 발언들이 앞으로 있을 여러 한미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엄중히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문정인 특보가 미국에 가는 과정에서 대통령과 사전 조율이 없었음을 분명하게 확인 드린다”며 “문 특보의 발언은 어디까지나 개인 아이디어 중 하나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분명히 했다.

이 고위당국자는 문 특보가 미국을 방문하기 전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났다고 확인했지만 “문 특보가 미국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지 사전 조율하는 자리가 아니라 그날 인사 겸 만난 자리”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한미정상회담(6.29-30)을 목전에 두고 한‧미 간 갈등양상이 불거질 수 있는 발언에 대해 청와대가 직접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도널드 트럼프 마귝 대통령이 사드 배치의 절차적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대해 격노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문 특보는 지난 16일 우드로윌슨센터에서 특파원 기자간담회를 갖고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민생에 손해를 끼친다면 대통령으로서 (사드 배치를)재검토해 보는 건 당연한 일”이라면서 “사드 배치 문제로 한·미 동맹이 깨진다면 그건 동맹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미 동맹은 도구지 목표가 아니다”는 것.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19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은 예정대로 한다는 말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확답하고, 역시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그것은 학자의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정부와 조율된 입장이 아닌 것”이라고 일축했다.

 

(추가, 11:5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