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특사로 한국을 방문한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의 '위안부' 합의 관련 막말에 대해 ‘오만무례한 망동’이라고 맹비판했다.

남한 당국에는 비굴한 대일 저자세가 아니라 한일 '위안부' 합의 철회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한 ‘조선 일본군 성노예 및 강제연행 피해자문제 대책위원회’(조대위)는 16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니카이 간사장의 발언에 대해 “박근혜 패당이 일본과 체결한 굴욕적인 성노예문제 합의를 폐기할 것을 요구하는 남조선 인민들을 겨냥한 오만무례한 망발로서 일제의 과거죄악을 철저히 청산하려는 전체 조선민족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우롱이며 공공연한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니카이 간사장은 내한 당일인 지난 10일 기자들 앞에서 “하찮은 것들로 티격태격하지 말고 사이좋게 가자”, “간계를 꾸미는 한 줌의 일당은 박멸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내한 전날인 9일에는 <SBS>와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이 돈도 지불했는데 처음부터 협상하자는 그런 바보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통하지 않는다”고 말해 위안부 합의에 부정적인 국내외 여론에 파문을 일으켰다.

조대위는 205년 12월 28일 한일 양국의 '위안부' 합의는 “몇 푼의 돈으로 과거 조선 여성들에 대한 일제의 천인공노할 성노예 범죄를 어물쩍 덮어버리기 위해 극악한 매국역적들인 박근혜 패당과 작당하여 조작해 낸 얼치기 문서이며 매국배족적 ‘협정’”이며, 온 겨레의 강력한 규탄은 물론 유엔고문반대위원회 등 광범한 국제사회가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대위는 특히 “기가 막힌 것은 일본 반동들의 후안무치하고 뻔뻔스러운 추태에 바른 소리 한마디도 못하고 ‘한일간의 협력’과 ‘미래지향적’이라는 따위의 소리를 늘어놓으며 일본에 추파를 던지고 있는 남조선 당국의 처사”라며, 문재인 정부의 태도는 “일본반동들의 오만방자한 망동에 부채질을 하고 민족적 자존심을 모독하는 용납못할 친일 굴종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은 온 민족의 요구에 배치되게 굴욕적인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합의를 철회하지 않고 비굴한 대일 저자세로 나가다가는 더 큰 대외적 고립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을 똑똑히 알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