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5일 올해 진행하기로 했던 6.15공동선언발표 17돌 남북해외 민족공동행사가 성사되지 못한 것은 남한 당국의‘우유부단하고 모호한 태도’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 민족화해협의회는 이날 대변인 담화를 발표해 “알려진 바와 같이 6.15공동선언발표 17돌을 맞으며 진행하기로 하였던 북과 남, 해외의 민족공동행사가 남조선 당국의 우유부단하고 모호한 태도로 하여 끝내 성사되지 못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9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6.15공동선언 발표 17돌 기념 민족공동행사 관련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어 분산개최를 공식화한 이후 이날까지 북측은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었다.

6.15남측위는 지난달 31일 통일부의 대북접촉 수리 이후 북측에 6.15공동선언발표 17주년 공동행사를 개성에서 진행할 것을 타진했지만 북측은 지난 5일 불가를 통보했다.

이에 6.15남측위가 평양 개최안을 추진하면서 방북 명단을 북측에 통보했지만, 초청장이 오지 않았다. 당시 북측은 "평양에서의 성과적 개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의사와 함께 "남측 정부가 국제적 대북제재와 함께 하는 것에 대해 우려"도 전해, 6.15민족공동행사 성사는 사실상 불투명한 상태로 확인됐다.

민화협 대변인은 이날 “6.15민족공동행사가 개최되지 못한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이번 민족공동행사에 어떻게 임하는가 하는 것은 북남(남북)관계 개선과 통일에 대한 현 집권 당국의 입장을 가늠해볼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시금석”이라고 말했다.

남한 당국은 처음부터 ‘한미정상회담 전 6.15공동행사 개최는 부담스럽다’, ‘국제제재의 틀 속에서 검토하겠다’며 “민족공동행사 개최에 인위적인 난관을 조성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한 당국은 ‘6.15공동선언 17주년 남북공동행사는 북측이 거절하였기 때문에 개최되지 못하게 되었다’, ‘북측은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방문과 관련한 초청장이나 신변안전보장각서를 보내오지 않았다’며, ‘정부는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였다. 문제는 북 때문이었다’고 구차한 변명과 함께 궤변을 늘어놓았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남한 당국의 태도는 “대결에 광분하면서 북남관계를 파국에 몰아넣고 그 죄행을 가리워 보려고 여론을 오도한 박근혜 괴뢰보수패당의 추악한 행태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맹비난했다.

대변인은 “더욱이 문제로 되는 것은 줏대 없이 미국과 보수세력의 눈치만 살피는 가련한 처지에 북남관계 개선을 운운하는 남조선 당국의 어처구니없는 행태”라며, “북남선언 이행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는 회피하고 민간교류나 허용해준다고 하여 북남관계가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또 지금과 같은 남한 당국의 우유부단한 태도는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정신을 계승하고 촛불민심을 대변하려는 정권인지를 의심하게 한다며, 지금처럼 하다가는 집권기간 내내 변변한 대화한번 하지 못한 지난 보수정권의 전철을 밟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변인은 “북남관계 개선을 위하여 남조선 당국이 선차적으로 하여야 할 일은 대미의존에서 벗어나며 보수패당의 반민족적인 동족대결 죄악을 단호히 심판할 용단부터 내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