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 발표 17돌에 즈음하여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을 비롯한 6.15노동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빈민해방실천연대, 범민련 남측본부를 비롯한 21개 단체는 14일,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대화와 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과 분단적폐 청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문재인 정부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계승 의지를 밝힌 상황에서 하루라도 빨리 남북관계의 전환적 국면을 조성하는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10년 동안의 교류와 협력의 성과들이 지난 9년 동안 최악의 남북관계로 치달으면서 분단대결의 시대로 회귀했다고 한 목소리로 주장했다.

범민련 남측본부 이규재 의장은 여는 말을 통해 “촛불의 힘으로 박근혜 정부를 퇴출시키고, 문재인 정부를 만들어 낸 상황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한 것이 분단적폐를 청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문재인 정부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하면서, “문재인 정부가 사드문제나 북미 간 핵대결 문제에서 일방적으로 미국의 입장에 서서 민족공조를 등한시하고 북을 압박하고 제재하는데 동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6.15공동행사 무산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하면서 “대북정책 전환을 통해 민간교류를 보장하고, 민족의 통일과 항구적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이전 남북합의들을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권오헌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남북관계는 동족관계이고, 통일문제이기에 그 어느 외교문제보다 우선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외세에 의해 갈라진 통일문제를 남과 북 우리 민족 스스로 다시 통일하고자 하는 염원과 지향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한미동맹이 남북 간 합의보다 앞설 수도 없고, 앞서서도 안 된다고 덧붙이면서 “남북 대화와 협력, 교류를 복원하여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당국 간 회담에 즉각 나서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적극적인 대북정책 전환을 주장했다.

이어 “촛불로 실현된 국민주권시대이니만큼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이 시점에 문재인 정부는 주권국가로서 미국에게 당당하게 자주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압박과 제재로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절대 정상화 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문재인 정부는 압박과 제재로 남북관계의 악화를 유지할 것이 아니라 북핵과 미사일은 지난 70년 동안 이어진 미국 주도의 대북적대정책의 결과물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과 주요 요구사항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과 분단적폐 청산에 적극 나설 것을 호소했다. 이들은 △민족공조 입장에서 대화와 협력으로 남북관계 복원 △평화통일 가로막는 분단적폐 청산 △한반도 전쟁위기 근원적 해소 △인도적 과제 등을 조속히 실현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