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혁기자(bhsuh@tongilnews.com)


북한당국이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대북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나타냈다. 조선중앙통신은 28일, 최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IAEA 정기총회에서 북한의 핵시설 사찰 재개를 결의한 것에 대해 `자주권 침해`라고 비난하였다.

통신은 북한이 핵무기 개발 의사, 능력이 없음을 강조하며 `핵의혹`이 부당하다고 강조하였다. 통신은 작년과 올해 미국 전문가들에 의해 핵사찰 의혹을 받은 금창리 조사에서 `핵결백성`이 실증되었다고 주장하며 IAEA의 결의안을 이같이 비난하였다.

북한은 또 IAEA의 이같은 태도는 1994년 북-미 핵 합의가 위협받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IAEA의 이런 결의는 "경수로 대상 건설의 지연책임을 우리에게 들씌워 보려는 어리석은 시도가 깔려 있다"고 지적하였다. 북-미간 제네바 핵합의에 의하면, 2003년까지 2천 MW급의 경수로를 제공하기로 되어 있으나 재원 문제나 관련국가들 내의 정치적 요인으로 인해 예정대로 공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통신은 "경수로 건설이 한심한 상태에 있는 것은 전적으로 미행정부, 특히 미국의 강경보수세력의 방해책동과 관련된다"고 지적하였다. 통신은 IAEA가 이런 점을 고려하지 않고 "미국의 조종밑에 그의 꼭두각시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하였다. 동시에 통신은 IAEA의 대북결의안은 미국이 경수로 건설 지연을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같은 입장에 따라 북한은 "조미 기본합의문이 존재해도 좋고 깨져도 무방하다"고 하면서 미국의 적극적 자세와 IAEA의 공정성을 촉구하였다. 그러나 이 보도는 북한이 IAEA 사찰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언급은 없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협상의 여지를 남겨놓은 셈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