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첫 외교부 장관으로 강경화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내정한 데 대해, '일본군성노예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정의기억재단)은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 폐기와 제대로 된 문제해결을 기대했다.

정의기억재단은 21일 논평을 발표, "유엔의 여성과 인권에 대한 원칙의 가치가 국익보다 우선되는 외교정책으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기대한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내정을 환영했다.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부대표, 유엔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사무차장보 등 강 내정자의 이력에 주목한 것. 유엔차별철폐위원회, 유엔고문방지위원회 등 유엔 인권기구들이 '12.28합의' 재협상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강 후보자가 유엔 재임기간동안 여성과 성소수자 인권문제를 비롯한 난민문제 해결 등에서 보여준 국제인권원칙에 근거한 판단을 우리의 외교정책에도 반영해 인권.여성에 대한 원칙의 가치가 국익에 우선될 수 있는 사회로 만들어 나가주길 기대한다."

그러면서 "(위안부) 피해 생존자들의 상처를 마음에 새겨 유엔인권기구의 원칙과 기준에 부합하는 외교정책을 실현하여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도 정의를 실현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