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권의 과제는 임기기간에 드놀지(흔들리지) 않는 북남관계 발전의 초석을 닦는 것이다.”

재일 <조선신보>는 20일 ‘촛불대통령의 과제/격변하는 세계에서 (중)’라는 분석기사에서 문재인정부에 이같이 주장하고는 “그를 위해서는 북남합의 이행을 보장하고 추동하는 법제도를 정비하고 이에 저촉되는 악법과 낡은 관습들을 없애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문은 “국민을 믿고 따른다면 북남당국간의 대화가 열리기 전이라도 ‘북남합의 실천의 대중화’를 실현하는 것은 가능하다”면서, 일례로 “민족적 차원에서는 이미 북,남,해외의 제정당, 단체, 개별인사들이 참가하는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의 구상이 있다”며 지난해 북측이 남측 인사들에게 관련 편지를 보낸 바 있음을 상기시켰다.

특히, 신문은 문 대통령에 대해 “그가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정통적인 계승자’를 자임”한다면 “당면하여 보수정권 하에서 중단된 민족공동행사를 다시 개최하려는 움직임에 대한 협조여부가 ‘계승자’의 의지를 가늠하는 시금석으로 된다”며 민족공동행사 재개를 주문했다.

신문은 “그 어떤 외압에도 흔들림 없이 민심의 요구대로 민족공동사업을 재개하고 추진해나갈 배짱과 담력은 북남합의 정신에 대한 신념에서 나온다”고는 “문재인정권은 무엇보다 자주통일과 평화번영의 동반자인 북의 의지를 정확히 알고 현실적인 북남공조 방식을 세워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신문은 문재인 정부가 “대국들의 첨예한 이해관계 앞에서 선택의 압박을 받기 전에 주동적으로 북남관계 개선의 기점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면서 “원래 북남합의에 따르는 협력사업을 다른 나라의 허가를 받아 추진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못박았다.

북한의 핵문제와 미사일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군사적 현안과 경제협력의 분리접근의 실례’가 있다면서, 사실상 금강산관광 사업과 개성공단 사업 등 남북 경제협력사업의 재개를 촉구한 것이다.

아울러, 신문은 문 대통령을 ‘촛불대통령’으로 부르면서 “촛불대통령은 자주통일을 향해 착실한 걸음을 이어가는 한편 반북선동에 이용된 사건들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천안함 사건’과 ‘북 해외식당 종업원 집단탈북 사건’을 지적했다.

앞서 이 신문은 17일 ‘촛불대통령의 과제/격동하는 세계에서 (상)’이라는 분석기사에서 문 대통령에게 “미국제일주의’에 기초하여 전시작전권 전환이나 주남(주한)미군의 방위비 분담 등 미남(한.미)관계의 재정립을 제기하고 있는 트럼프행정부에 대해 자기주장을 관철시켜나가는 방도는 조선반도의 주인인 북과 남이 불가분리의 운명공동체라는 관점을 세우고 ‘코리아제일주의’로 맞서나가는 것”이라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