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외교부가 ‘한일 위안부 합의’ 관련한 유엔의 권고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뜻을 밝혔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이번 유엔 고문방지위원회 권고를 유념하고 있으며, 고문방지위가 제시한 제반 권고사항에 대해 관계부처와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유엔 고문방지위는 지난 12일(현지시간) 한국 관련 보고서에서 “양국 간 이뤄진 합의를 환영하지만,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명예회복, 진실규명과 재발 방지 약속 등과 관련해서는 합의가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재협상’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선거 기간 문재인 후보는 박근혜 정부가 지난 2015년 12월 아베 신조 일본 정부와 졸속 체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의 의사와 국민 정서에 반하는 것이라며 재협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혀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오후 아베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그 합의를(위안부 합의)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베 총리가 ‘위안부 합의’ 이행과 ‘소녀상 철거’를 요구한 데 대한 답변이었다.

문 대통령은 조만간 일본에 보낼 특사대표단의 단장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중진이자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지낸 문희상 의원을 지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