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15일 미.중.일.러와 독일 및 유럽연합(EU)에 보낼 특사대표단 명단을 공식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비전과 정책을 가장 잘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는 인사들을 특사로 임명”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미국에 (단장으로) 파견할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은 2005년 주미대사를 역임하는 등 미국 사정에 정통하고 미 조야에 다양하고 폭넓은 인적 네크워크를 구축하여 왔다”고 설명했다. 

중국 단장인 이해찬 전 총리에 대해서는 “이미 참여정부 시절 (노무현 대통령) 당선인 중국특사로 파견된 바 있는 등 중국 관련 경험이 풍부하고 특히 중국측 인사들과 두터운 친분을 쌓아 왔다”고 상기시켰다. 

일본 단장인 문희상 전 국회의장에 대해서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맡았다는 점을, 러시아 단장인 송영길 의원에 대해서는 인천시장 재임시절 한.러 우의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2013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으로부터 ‘러시아 평화우호훈장’을 받은 점을 부각시켰다.

독일.EU 단장인 조윤제 서강대 교수에 대해서는 주영 대사를 역임한 유럽전문가라고 강조했다. 독일은 올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장국이다.

정부는 이미 외교채널을 통해 특사대표단의 명단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 구체적인 방문 일정을 상대국과 조율 중이라며 “가급적 조기에 하려 한다”고 밝혔다. 

▲ 특사단 명단. [자료제공-청와대]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