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의학과학토론회 진행

▲ 전국의학과학토론회가 9일과 10일 과학기술전당에서 진행됐다. [캡쳐사진-조선의오늘]

평양 대동강 가운데 쑥섬에 자리하고 있는 과학기술전당에서 ‘전국의학과학토론회’가 9일과 10일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토론회에서는 “앞선 진단·치료방법을 받아들이고 질병들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며 효능 높은 의약품들의 생산을 현대화, 과학화하는 문제 등 의학 과학기술 분야에서 이룩된 성과와 경험들을 반영한 논문들이 참가자들의 관심을 모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토론회는 기초의학, 약학, 외과학, 내과학, 위생방역학, 고려의학 분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460여건의 연구 논문이 제출되었다.

 

□ 제12차 건축미학토론회 진행

▲ 제12차 건축미학토론회가 10일 청년중앙회관에서 진행됐다. [캡쳐사진-조선의오늘]

북한에서 ‘제12차 건축미학토론회’가 10일 청년중앙회관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토론회에서는 ‘건설의 대번영기를 펼쳐가는 김정은 위원장의 업적’과 ‘인민대중 제일주의 건축창조에서 이룩된 성과와 경험’을 해설하고 ‘당의 주체적 건축사상과 이론, 건설정책을 철저히 구현하는데서 나서는 이론 실천적 문제’들이 다루어졌다고 통신은 전했다.

토론회에는 마원춘 국무위원회 설계국장, 동정호 건설건재공업상, 권성호 국가건설감독상, 김경준 국토환경보호상, 강영수 도시경영상, 조석호 수도건설위원회 위원장, 설계·시공·감독을 비롯한 건설·과학교육 부문 일꾼들, 제17차 5.21건축축전 참가자들이 참가했다.

 

□ 전국수의방역부문 과학기술발표회 진행

북한의 수의방역소 창립 70돌을 맞아 전국수의방역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9일과 10일 인민대학습당에서 진행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발표회에서는 “수의방역사업과 집짐승(가축) 질병진단, 구제역 예방약 생산 등을 높은 과학기술적 토대우(위)에 올려 세우기 위한 방법들을 개발하는 과정에 이룩된 240여건의 성과와 경험들이 소개되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조선과학기술총연맹 중앙위원회가 주최한 발표회에는 전국 각지의 수의방역부문 과학자와 기술자, 일꾼들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