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공식 업무를 시작한 10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한국과 일본 정부의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 파기와 일본 정부의 거출금 10억 엔 반환을 촉구했다.

정대협은 이날 논평을 발표,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 2015한일합의 파기하고 일본군성노예제 문제 기본부터 다시 시작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앞으로 청산해야 할 적폐는 수도 없이 많고, 그에 대한 입장은 대통령 후보마다 달랐지만, 한 가지 문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에 대해서만은 대부분 같은 목소리를 내었다"며 "바로 2015한일합의는 잘못된 것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 후보가 내놓은 약속이 가만히 지켜보고 있는다고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제 피해자들과 정대협,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바라는 많은 사람들은 더욱 소리 높여 새로운 대통령에게 요구할 것입니다. 대통령은 이후에도 국민의 목소리를 똑바로 듣고 국민이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행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12.28합의' 파기와 화해치유재단 활동 중단 및 해산, 10억 엔 반환, 일본정부에게 공식사죄, 법적배상 요구 등을 요구했다.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도 이날 입장을 발표, "2015 한일합의를 추진했던 외교부와 여성가족부에 대한 정책방향을 새롭게 수립.이행하고 문제해결과정에 26년이라는 시간동안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노력했던 민간단체의 참여보장을 통해"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