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국과 일본정부가 합의한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에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심상정, 김선동 후보가 모두 무효화 입장을 밝혔다. 일본정부의 거출금인 10억 엔을 반환하고 화해치유재단 설립을 취소하는 데도 일치했다. 다만, 안철수 후보는 '조건부 취소'를 밝혔다.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재단(이사장 지은희)은 지난 26일 제19대 대선 후보자의 2015한일합의 무효화와 화해치유재단 설립취소에 관한 공개질의 답변서를 공개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김선동 민중연합당 후보가 답을 보내왔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일정을 이유로 회신하지 않았다.

▲ 후보별 답변내용 정리표. [자료제공-정의기억재단]

재단 측에 따르면, '12.28합의'에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심상정, 김선동 후보는 모두 무효를 선언하고 재협상을 진행해야 한다고 답했다.

UN 등 국제기구에 정부차원에서 일본정부에 대한 공식적인 문제해결 촉구에 모든 후보가 공감을 표했다. 

일본정부의 거출금 10억 엔 반환과 화해치유재단 설립취소에 대해서도 모든 후보가 10억엔 반환과 설립과정에서의 진상조사, 설립취소 입장을 밝혔다. 다만, 안철수 후보는 "재단설립과정에 대한 진상조사를 통한 재단의 설립취소를 적극검토할 것"이라고 답해, 타 후보들의 즉각 설립취소와 온도차를 보였다.

'12.28합의'를 주도한 관련부처 책임자에 대한 징계 및 처벌의향 질문에 대부분의 후보가 징계와 처벌을 진행하거나 진상규명을 통해, 필요할 경우 징계과 처벌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홍준표 후보는 진행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정의기억재단 측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대선과 관련해 바쁜 일정이 계속되고 있어 부득이하게 답변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새누리당 조원진 후보의 경우, 질의를 전달받는 과정에서 연락이 원할하지 못해 부득이하게 질의사항을 전달하지 못해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