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미국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소집해 북한 비핵화 문제를 다루려 하고 있다며, 이를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의 파렴치한 추태’라고 비난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26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가진 문답에서 “미국은 4월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의장직을 차지한 기회를 이용하여 우리(북)의 그 무슨 비핵화문제를 놓고 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소집하는 놀음을 벌려놓으려 하고 있다”며, 미국의 행태를 조목조목 비판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오는 2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주재하는 유엔안보리 북한 비핵화 외교장관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이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7일 오전 출국했다.

대변인은 먼저, “지난 2개월간 남조선에 온갖 핵전략 자산들을 끌어들여 우리 공화국을 반대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침략적인 합동군사연습을 벌여놓고 조선반도 정세를 핵전쟁 접경에로 몰아간 장본인인 미국이 그 누구의 ‘위협’에 대해 떠들어대는 광대극을 연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그 무슨 비핵화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핵군축’이요, ‘핵무기 없는 세계’요 뭐요 하는 기만적인 간판 밑에 1조US$의 천문학적인 자금을 탕진하면서 핵 우위를 노린 핵무기 현대화에 매어달리는 미국의 핵무기 수직전파 행위부터 문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유엔안보리와 유엔 사무국이 핵문제와 관련한 북한의 제소와 제안은 외면하고 묵살해 왔다며, 이를 거부권을 가진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결정되는 유엔의 한계와 관련된 것이라고 언급했다.

먼저 북핵문제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대규모 합동군사연습에 대해 북한이 유엔안보리에 한 수차례의 제소는 번번이 외면당했고 안보리는 국제법적 근거도 없이 북의 ‘자위적 조치’(핵실험)을 금지시키는 결의를 채택하고 제재를 가해 왔다며 불신을 토로했다.

또 유엔안보리 제재결의의 법률적 근거를 따져보자며 국제적인 법률전문가들의 토론을 제안한데 대해서도 유엔사무국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최근 북한과 시리아, 일본과 한국의 경우를 빗대어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이 핵으로 다른 나라를 위협하고 핵무기를 갖지 못한 나라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하더라도, 또 상임이사국의 동맹국들이 정찰 위성을 발사하거나 미사일을 쏘더라도 안보리는 문제 삼지 않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대변인은 이처럼 유엔안보리가 정의가 아닌 거부권을 가진 상임이사국의 이해관계를 기준으로 ‘국제평화와 안전문제’를 결정하고 있다며, “이런 곳에서 나온 결의 아닌 ‘결의’를 가지고 미국은 유엔 성원국들에 그 이행을 강요할 도덕적 자격조차 없으며 유엔 성원국들은 이런 불공정한 부정의의 ‘결의’를 이행해야 할 도덕적 의무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군사적 위협이나 제재 따위로 북한의 핵억제력을 빼앗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삶은 닭알(달걀)에서 병아리가 나오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은 어리석은 망상”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