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김성희 통신원 (전북겨레하나 사무총장)

▲ 24일 오전 11시, 전주 기억의광장에서 '전북도민 12,105인 평화선언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통일뉴스 김성희 통신원]

북한 주적 논란, 북한 인권 결의안을 둘러싼 공방이 나오면서 제19대 대선이 또다시 구태의연한 색깔론으로 오염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를 경계하며 시민의 이름으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 화해 정책을 천명하고 대선 후보들의 동참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북지역 각계각층 12,105인이 제19대 대선에 즈음하여 ‘한반도 평화 실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평화선언’을 발표한 것이다.

24일 오전 11시,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전북본부(상임대표의장 황민주, 이하 ‘6.15전북본부’)는 전주 기억의광장(풍남문광장)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해 평화 실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6대 과제를 천명했다. 아울러 선언에 참여한 12,105인의 명단도 발표했다.

6.15전북본부는 지난 3월 28일, 같은 장소에서 평화선언 운동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이후 각계각층에 선언 동참을 호소했다. 이에 전북 지역의 교수, 노동, 농민, 대학생, 청소년, 문화예술인, 법조인, 여성, 종교인 등 시민사회와 정관계 인사 등 12,105명이 호응해 나섰다.

▲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들이 촛불 모형을 들고 한반도기를 꽂으며 촛불시민의 염원은 평화통일이라는 의미를 표현했다. [사진-통일뉴스 김성희 통신원]

이날 기자회견에서 6.15전북본부와 선언에 동참한 시민들은 이번 대선은 촛불 정신을 받들어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는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하여 “그런데 뻔뻔하게도 분단 구조에 기생하여 온갖 부정과 부패를 저질러왔던 적폐세력이 다시 기어 나와 망국적인 색깔론을 조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전술핵 재배치, 선제공격 등 위험천만한 전쟁 불사 전략까지 공공연히 외쳐댄다”며 우려했다.

또한 “마땅히 남북화해협력정책을 계승하여야 할 세력마저 북한 주적 논란 등 색깔론에 편승하는 현실”을 개탄하기도 했다.

선언에 동참한 시민들은 “촛불의 이름으로 저들의 구태에 경고장을 보내고자 한다”며 이것이 “전북도민 12,105인의 명령”이고 “위대한 촛불의 명령이며 역사의 요구”라고 천명했다. 따라서 “모든 정당과 후보들은 마땅히 이 선언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이 제시한 6개 과제는 △7·4남북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10·4선언에 이르는 남북합의 계승·이행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남북공동행사 등 남북교류 즉각 재개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사드배치 중단 △위안부합의 무효 선언 △정전협정 대신 평화협정 체결 △국가보안법 폐지 등이다.

▲ 평화선언 6대 과제를 구호로 외치는 참석자들. [사진-통일뉴스 김성희 통신원]

회견에 참여한 시민들은 위와 같은 과제가 담긴 촛불 모형을 배경으로 한반도에 남북 단일기를 꽂는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번 평화선언을 주도한 615공동선언실천전북본부 방용승 상임대표는 “대한민국 적폐의 뿌리는 분단”이라며 “새로운 사회로 나아가야 할 대선에서 적폐세력이 뻔뻔하게도 색깔론을 들고 나와 혼란을 초래하는 현실이 개탄스러웠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야기하면서 정작 평화통일 정책과 논의는 보이지 않는 상황이 안타까워 평화선언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예상보다 호응이 뜨거워 한 달이 채 안 되는 기간에 당초 목표했던 1만 명을 훌쩍 넘어서는 것을 보고 시민의 열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강조했다.

“이것은 대한민국 주권자의 목소리다. 국민의 목소리를 두려워하는 후보라면 마땅히 이 제안을 적극 수용하여 평화통일의 새 역사를 열어나가는 길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각 정당과 후보들이 적극적인 평화통일정책을 펼치도록 견인하기 위한 이 선언은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하고 있으며 전북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한반도 평화 실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전북도민 12,105인 평화선언』


 1,700만 시민의 촛불 항쟁은 구시대의 상징 박근혜를 탄핵, 구속, 기소시킴으로써 위대한 승리를 거두었다. 국민의 힘으로 역사를 고쳐 쓰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갈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제19대 대통령 선거는 촛불 명예혁명의 연장선에 있다. 새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시민의 열망으로 만들어낸 공간인 것이다. 따라서 대선에 임하는 모든 후보와 정당은 헌정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원인을 뼈아프게 직시하고 촛불 민심을 겸허히 받들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구태의연한 선거공학과 득표 전략만 난무할 뿐 개혁 과제는 어느덧 먼지 쌓인 책처럼 취급받고 있다. 국정 농단의 주범들이 슬그머니 간판만 바꾼 채 다시 등장하여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 나서는가하면 표를 얻기 위해 촛불을 배신하는 어이없는 행태도 보인다.

 특히 우리는 대선 공간에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생산적인 정책과 논의가 실종되었다는 점을 우려한다.

 우리는 대한민국 적폐의 뿌리는 분단이라는 점을 누차 지적했다. 그런데 뻔뻔하게도 분단 구조에 기생하여 온갖 부정과 부패를 저질러왔던 적폐세력이 다시 기어 나와 망국적인 색깔론을 조장하고 있다. 저들은 더 나아가 전술핵 재배치, 선제공격 등 위험천만한 전쟁 불사 전략까지 공공연히 외쳐댄다. 또 다시 구태의연한 안보장사로 명맥을 유지하려는 것이다.

 더구나 마땅히 남북화해협력정책을 계승하여야 할 세력마저 북한 주적 논란 등 색깔론에 편승하는 현실 앞에서 참담한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우리는 촛불의 이름으로 저들의 구태에 경고장을 보내고자 한다. 또한 대한민국 적폐의 뿌리인 분단과 대결을 극복하기 위한 과제를 주요 정당과 후보들에게 당당하게 제시한다. 이는 지난 3월 28일부터 시작한 <한반도 평화실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평화선언> 운동에 참여한 전북도민 12,105인의 명령이다. 위대한 촛불의 명령이며 역사의 요구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복무하고자 하는 모든 정당과 후보들은 마땅히 이 선언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1. 7.4남북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 10.4선언에 이르는 남북합의를 계승하고 이행해야 한다.
2. 끊어진 남북 대화를 복원하여 민족의 공동 번영과 한반도 평화 실현 로드맵을 마련하고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남북공동행사 등 남북 교류를 즉각 재개해야 한다.
3. 동북아 갈등을 부추기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사드배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4. 반인륜적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한일‘위안부’합의 무효를 선언해야 한다.
5. 대북 적대정책을 중단하고 정전협정 대신 평화협정을 체결해야 한다.
6. 남북 교류와 민주주의 발전을 가로막는 국가보안법을 폐지해야 한다.

 촛불과 국민은 평화대통령, 통일대통령을 원한다. 분단과 대결의 역사 속에서 고통받아온 8천만 겨레의 아픔을 기억하고 평화와 통일의 새 역사를 힘차게 열어가자!


2017년 4월 24일
한반도 평화실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전북도민 12,105인 평화선언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