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일본 당국이 지난 1946년 폐지된 ‘교육칙어’를 교재로 공식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군국주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며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북한 교육위원회는 22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일본 당국이 최근 군국주의의 상징인 ‘교육칙어’를 교육현장에서 공식 사용하도록 하고 중학교에서는 총검술을 필수과목으로 가르치는가 하면 히틀러의 자서전인 ‘나의 투쟁’을 교재로 사용하게 하고 있다며, ‘군국주의 망동’이라고 비판했다.

메이지 시대인 지난 1890년 ‘교육에 관하여 일본 천황이 친히 명한 말’이라며 발표한 ‘교육칙어’는 일왕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과 다른 나라에 대한 침략을 선동하는 내용들로 일관된 교육교범으로 일제 패망 이후 연합군 최고사령부에 의해 1946년 10월 폐지되었고 1948년에는 정식사용이 법적으로 금지되었다.

일본 당국은 지난 3월 말 각의(국무회의)를 통해 "헌법이나 교육기본법 등에 위반하지 않는 형태로 교재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내용을 정부 공식 입장으로 채택했다.

대변인은 “이러한 일본 교육계의 현실은 신성한 교단에서 칼을 차고 해외 침략을 부르짖으며 소학교 학생들에게까지 목검 채를 쥐어 주어 군사훈련에 내몰던 어제 날의 군국주의자들의 망동을 방불케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새 세대들에 대한 교육은 나라의 전도와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중대한 사업”이라며, “일본반동들은 이러한 신성한 교육을 죄악으로 얼룩진 군국주의 역사와 해외 침략전쟁을 미화하고 새 세대들을 무지막지한 야수로, 극단한 정신적 기형아, 죄의식을 모르는 철면피한들로 만드는데 악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대변인은 “지금 일본 반동들이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어긋나지 않는다’느니 ‘역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는 점에서 문제로 되지 않는다’느니 하면서 날로 높아가는 규탄여론을 무마시켜보려고 놀아대고 있지만 군국주의 부활을 미화 분식하고 새 세대들을 군국주의 침략자들의 돌격대로 만들어 재침을 실현해보려는 범죄적 정체를 절대로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