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순간 ‘아~ 이 싸움은 역사다!’ ‘이 싸움은 기록되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번쩍 들었습니다.”

대전지역에서 131일 동안(16.11.1~17.311) 연인원 30만 명이 참여한 61차 촛불집회를 낱낱이 기록한 사진집 『大田 大戰, 봄으로 간 촛불』이 출간돼 사진전(4.16~28)이 열리고 있는 가운데 기념 북콘서트가 주말인 22일 열린다.

공동저자이자 <통일뉴스> 객원기자이기도 한 임재근 평화통일교육문화센터 교육연구팀장과 이상호 ‘양심과 인권 - 나무’ 운영위원은 22일 오후 5시 30분부터 대전 계룡문고 전시실에서 촛불집회 공동사회자인 김신일, 박희인 씨의 사회로 북콘서트를 진행한다.

▲ 이상호.임재근, 『大田 大戰, 봄으로 간 촛불』, 대장간, 2017. [자료사진 - 통일뉴스]

특히 대전지역은 80년대 민주화 운동 당시 현장 사진을 기록으로 남기지 못해 아쉬움이 남아 저자들은 “전국적으로 촛불이 들려졌던 오늘을 기록하여 후대에 전해야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작업했다”고 밝혔다.

또한 “대전에서 촛불을 든 지 130일 만에 헌법재판소에서 ‘대통령 파면’을 결정 내렸다”며 “이 작업은 광화문에서만 촛불이 타올랐던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위해 싸웠음을 알리고, 전하기 위함”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저자들은 “비록 두 명이 기록했지만 이 기록사진집 작업은 대전의 촛불 시민들과 함께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이 사진집은 풀들이 꽃피운 기적의 여정이며 환희의 순간들”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 사진집 『大田 大戰, 봄으로 간 촛불』 출간을 기념해 사진전이 16~28일 대전 계룡문고 전시실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제공 - 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김용우 ‘박근혜 퇴진 대전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사진집 추천의 글에서 “2017년 3월 11일까지의 임재근, 이상호 동지의 카메라는 여기 저기 누비며 역사의 찰나를 놓치지 않고 찰깍거려 오늘의 기록화보를 마련하였”다며 “잊을 수 없는 순간들의 역사의 어둠을 밝혔도다”라고 상찬했다.

공동사회자인 박희인 6.15대전본부 집행위원장은 “박근혜 퇴진을 외쳤던 131일간의 대항쟁! 매주 혹한 추위에 언 손 녹이며, 수 백장의 사진을 고르고 골랐을 두 분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기록사업의 첫 포문을 열어주어 감사한 마음 전한다”고 사의를 표했다.

한편, 공동저자인 임재근 팀장은 대전지역 촛불집회 현장을 <통일뉴스>와 <오마이뉴스>에 기고해 널리 알리는 데도 앞장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