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부산항을 통해 일련의 ‘생화학무기 체계’를 일컫는 미군 ‘주피터 프로그램’의 반입이 확인된 것에 대해 ‘극히 위험한 살인전쟁 각본’이라며 미국과 한국 당국에 항의했다.

‘미군범죄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 북측본부’(전민특위 북측본부)는 20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해 “최근 미제 침략군이 북침 생화학전쟁계획인 ‘주피터계획’을 강행 추진하기 위해 관련 장비들을 부산항에 끌어들인 흉악한 범죄가 드러나 온 민족의 치솟는 증오와 분노를 폭발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한미 양국은 이미 지난해 11월까지 부산항에 종합적인 생화학 무기실험실과 관련 장비를 설치하기로 합의했으나 시기를 살피던 중 올 초 실전배치된 사실이 최근 뒤늦게 확인됐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주한미군의 생화학무기 반입이 ‘생물무기금지협약’과 관련한 국내법을 명백히 위반하는 행위이며, 주한미군지위협정(한미 SOFA) 7조는 미군의 국내법 준수를 규정하고 있으므로 불법적인 생물무기 반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대변인은 “미국의 생화학 살인장비 반입책동은 조선(한)반도 전역을 하나의 거대한 생화학전 시험장으로 만들고 우리 민족에게 무서운 재난을 들씌우려는 치떨리는 반인륜적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미국은 ‘주피터 프로그램’이 탄저균 반입이나 관련 실험이 아니라 탐지가 주요 목적이라고 하지만 “앞으로 우리 공화국(북)에 대한 침략전쟁을 도발하는 경우 생화학무기들을 대량 투하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 극히 위험천만한 살인전쟁각본”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이 북에 대한 선제타격을 공공연히 주장하며 핵 항공모함을 비롯해 특수전 병력까지 동원된 한미합동군사연습기간에 주피터 프로그램을 반입한 것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웠다.

대변인은 미국의 생화학전 만행이 역사적으로 계속되어 왔다며, 미국은 1946년과 1949년에 여러 차례에 걸쳐 남한 국민을 대상으로 콜레라, 일본 뇌염 등을 전파시키는 실험을 감행하고 한국전쟁 당시에도 국제적으로 사용이 금지된 페스트, 콜레라, 장티푸스 같은 세균무기와 질식성 독가스탄 등 화학무기를 동원해 무차별 학살을 자행했다고 폭로했다.

또 “전후에도 미국은 각종 생화학무기를 대대적으로 끌어들이고 세균연구소, 세균전 특수부대까지 운영하면서 남조선 전역을 생화학무기 시험장, 인체 실험장으로 전락시켰으며, 북침 생화학전쟁도발을 위한 실전훈련을 그칠 사이 없이 벌여 놓았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지난 2015년부터 미군이 주피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한국 정부도 모르게 활성 탄저균과 페스트균을 우편배달로 반입하고 지난해 용산 미군기지에서 ‘지카바이러스’ 실험을 추진했던 일 등 최근 드러난 미국의 생화학전 범죄행위는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며, 미국을 ‘반인륜 범죄의 원흉’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최근 미국이 북의 ‘생화학무기위협’설을 거론하는 것도 결국은 북침 생화학전쟁도발의 명분을 마련하려는 속셈이라며, “우리(북)는 미국의 북침 생화학전쟁 도발책동을 결코 앉아서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며 이 행성에서 악의 제국을 송두리째 불마당질 해버리는 것으로 반미대결전을 총결산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남한 당국에 대해서는 “미국의 천인공노할 반인륜적인 생화학 전쟁책동을 묵인하며 그 하수인이 되여 징검돌을 놓아준 사대매국 행위가 초래하게 될 파국적 후과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편, '미군범죄 진상규명 전민족특별조사위원회'는 한국전쟁을 전후로 하여 벌어졌던 미군에 의한 양민학살 진상규명을 위해 지난 2000년에 결성된 단체이며, 남북해외 공동본부가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