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가 무모한 ‘포함외교’(砲艦外交)를 벌여 북.미 간에 일촉즉발의 전쟁국면이 조성되고 있지만 어느 시점에서 사태수습을 위한 출구전략을 구체화하지 않으면 안 될 처지에 놓여있다고 재일 <조선일보>가 19일 주장했다.

이 신문은 이날 ‘트럼프가 취해야 할 출구전략’이라는 분석기사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수리아(시리아)에 대한 미사일 공격이 조선에 보내는 ‘강력한 경고’로 된다고 광고하면서 핵항공모함 ‘칼빈손’호 전단의 항로를 바꾸어 조선반도 수역으로 출동시켰다”면서 이같이 분석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승산 없는 포함외교를 벌이고 있다는 것이다.

신문은 “승산이 없는 미국의 포함외교는 과거에도 있었다”면서 “1968년 1월 조선의 수역에 침입한 미군의 무장간첩선 ‘푸에블로’호가 조선인민군에 의하여 나포되었다”고 상기시켰다.

특히, 신문은 “태양절 105돌 경축 열병식에서 미국의 전쟁도발에 대한 단호한 입장이 표명되었다”고 강조했다.

즉, 열병식에서는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진행된 로켓뿐만 아니라 사정거리가 미 본토에 달하는 대륙간탄도로켓도 공개되었”으며, 경축연설에서는 “조선이 미국이 추구하는 그 어떤 선택에도 기꺼이 대응해줄 준비가 되어있으며 전면전쟁에는 전면전쟁으로, 핵전쟁에는 우리 식의 핵타격전으로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이 천명되었다”는 것이다.

신문은 “미국이 군사행동을 일으키면 즉시 반격을 가한다는 조선의 강경자세는 ‘푸에블로’호사건 당시와 다를 바 없지만 그 사이에 조선의 타격능력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면서 “그런데 트럼프 행정부는 출범 100일도 되지 않는 시점에서 핵을 보유한 조선에 도발을 걸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트럼프 행정부가 현재의 포함외교를 임기 말까지 계속한다 한들 조선은 자기의 행동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면서 “조선이 ‘결심’을 내리기 전에 위기의 출구를 찾고 국면을 전환하지 못하면 트럼프 행정부는 더욱 난처한 처지에 몰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