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권연대는 18일 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알파팀'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관련자들을 고발했다. [사진 - 통일뉴스 백남주 통신원]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여론조작을 위해 민간인으로 구성된 ‘알파팀’을 비밀리에 운영했다는 사실이 당시 알파팀 소속 관계자에 의해 폭로된 이후 청와대 개입설 등 여러 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는 18일 오후 2시 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알파티’ 운영 관련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국정원 관계자와 알파팀 팀장이었던 김성욱 현 한국자유연합 대표를 국정원법 위반 등으로 고발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홍덕범 민권연대 회원은 나라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가장 우선에서 책임져야하는 곳이 국정원 아니냐고 반문하고, “국민의 세금으로 고작 한다는 짓이 사설 여론조작 팀을 꾸리고 조직적으로 운영한 것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회원은 “정치개입을 일삼고 국정농단을 계속해온 국정원을 가만히 둬선 안 된다”며 “국민촛불의 여론을 기만하고 무시하며 여전히 정치공작과 여론조작을 일삼고 있는 국정원은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참가자들은 이번 대선에서 국정원의 불법적인 정치개입을 우려했다. 민권연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더욱 충격적인 것은 (알파팀) 조직원 일부가 최근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도 ‘태블릿PC 조작설’ 같은 ‘가짜뉴스’를 퍼트렸다는 것”이라며 “정황이 이렇다면 19대 대선이 불과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도 국정원의 불법적인 정치공작이 진행되고 있다고 의심할 만하다”고 주장했다.

실제 당시 알파팀에서 활동하던 필명 <구국간성>의 경우 최근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 <JTBC>를 상대로 한 수백억원의 소송이 제기됐다는 가짜뉴스를 퍼트렸던 오 모씨인 것으로 드러났고, 알파팀 해체 이후 김성욱 씨가 만든 한국자유연합의 사무총장 홍 모씨는 가짜뉴스를 퍼뜨려 온 ‘노컷일베’라는 신문을 발행하기도 했다.

▲ 권오창 우리사회연구소 이사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백남주 통신원]

민권연대는 “검찰은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국정원법을 어긴 국정원 관계자들과 김성욱 대표 등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그래야 국민들이 촛불로 되살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수 있다”고 촉구했다.

민권연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국정원 관계자와 알파팀 팀장이었던 김성욱 현 한국자유연합 대표를 국정원법 위반 등으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고발장을 접수시켰다.

 

<기자회견문(전문)>
국정원의 헌정유린 행위, ‘알파팀’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하라!

국정원이 여론조작을 위해 민간인으로 구성된 ‘알파팀’을 비밀리에 운영했다는 사실이 당시 알파팀 소속 관계자의 폭로로 알려졌다. 리더는 김성욱 현 한국자유연합 대표였다고 한다.

그동안 국정원의 불법정치개입 사실이 수없이 드러났지만, 관계자의 폭로를 직접 들으니 실로 충격적이다.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국정원의 행태가 이미 도를 넘어섰다는 것을 보여준다.

알파팀원들은 한 칼럼당 최대 5만 원의 원고료까지 받으며 활동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알파팀의 활동은 온라인상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이들은 2009년 1월 용산참사가 발생한 후, 관련 집회 현장에서 동영상을 찍어오는 임무도 맡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이 민간인에게 금전적인 대가를 지급하며, 여론 조작과 집회 채증을 지시하는 것은 명백한 국정원법 위반이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들 조직원 일부가 최근 박근혜 탄핵 정국에서도 ‘태블릿PC 조작설’ 같은 ‘가짜뉴스’를 퍼트렸다는 것이다. 당시 알파팀에서 활동하던 필명 <구국간성>의 경우 최근 JTBC를 상대로 한 수백억원의 소송이 제기됐다는 가짜뉴스를 퍼트렸던 오모씨인 것으로 드러났다.
김성욱 씨가 알파팀 해체 후 만든 한국자유연합의 사무총장 홍모씨는 친박집회에서 태블릿PC 조작설 등 가짜 뉴스를 퍼뜨려 온 ‘노컷일베’라는 신문을 발행했다.

정황이 이렇다면 19대 대선이 불과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금도 국정원의 불법적인 정치공작이 진행되고 있다고 의심할 만하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다시는 국정원이 초법적인 권한을 휘두르는 것을, 주권자인 국민들을 우롱하는 행위를 차단해야 한다.

국정원은 관련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JTBC>는 김성욱 대표가 보낸 이메일에 따르면 알파팀의 활동은 김성호 당시 국정원장에게까지 보고됐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국정원이 ‘클릭수’를 올리는 프로그램을 안내하거나 여론전에 쓸 내용을 직접 제작해 제공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게다가 국정원의 불법 대선개입 등 그동안의 행적에 비춰보면 국정원이 알파팀에 개입하고 직접 지시를 내렸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이다.

국정원은 국민들이 우스운가. 국정원이 조작하는 여론과 국정원이 만들어내는 가짜뉴스에 국민들이 휘둘릴 것 같은가.
국정원은 헌정질서를 유린한 박근혜가 어떤 처지가 되었는지를 똑똑히 기억하라.

검찰은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국정원법을 어긴 국정원 관계자들과 김성욱 대표 등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촛불로 되살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바로 세울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검찰 역시 민심의 심판 대상이 될 뿐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2017년 4월 18일
민주민생평화통일주권연대(민권연대)


(수정, 19:0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