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대통령의 16일 트윗 캡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북한 문제 관련해 미.중이 협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그들이 북한 문제 관련해 우리와 협력하고 있는 데 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겠는가”면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ABC> ‘디스위크’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사일 발사는 북한 정권의 도발적이고 불안정하며 위협적인 행동 딱 그대로”라며 “중국을 포함하여 국제사회에는 이러한 상황이 더 지속될 수 없다는 공감대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은 국가안보회의(NSC)에 국방부와 국무부, 정보기관의 노력을 통합해서, 이러한 패턴의 불안정 행위가 계속될 경우와 북한 정권이 비핵화를 거부할 경우에 대비하는 옵션을 제공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중국 지도부를 비롯해 일본과 한국 등 역내 핵심동맹 지도부와 대통령 모두 이 문제는 곪아 터질 때가 됐다는 공감대가 있다”면서 “지금이야말로 군사적 옵션을 제외하고 평화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옵션을 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핵탑재 미사일로 미국 본토를 타격할 능력이 있는가’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공격적인 말이 충돌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는 지적에는 “핵무기 개발 및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한반도 비핵화로 가는 게 최선의 이익임을 북한 정권에게 분명히 하려는 것”이라고 답했다. 

‘미국의 공격적 행위에 북한이 어떻게 반응할 것 같은가, 선제타격 우려가 있는가’는 질문에는 김정남 암살, 장성택 처형, 정치수용소 등을 예로 들면서 “이 정권을 다루는 데서 특별히 어려운 점이 예측불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16일 양제츠 외교담당 국무위원과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전화통화를 통해 “현재 조선(한)반도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공개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리지 않았다. 

지난 12일 시진핑 국가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 이후, 중국이 자국 여행사에 북한 단체관광 상품 판매 중단을 지시하고, 17일부터 중국국제항공의 베이징-평양 노선 운항 중단 등의 조치를 취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