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오는 29일 워싱턴 DC에서 북한의 주요 외화 획득원 중 하나로 지목된 ‘북한 해외 노동자 문제’에 대해 협의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북한인권 협의체 제3차 회의가 3월 29일 수요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 측 수석대표는 김용현 평화외교기획단장, 미국 측 수석대표는 스콧 버스비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 부차관보이다.  

조 대변인은 “양측은 미국 신행정부의 북한 인권 정책 방향, 북한인권 국제적 공론화 방안, 유엔 등 다자무대에서 북한인권 관련 공조, 책임 규명을 위한 구체 추진 방안, 북한 해외 노동자 문제 등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제반 분야에 대해 심도 깊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그는 “미국 신행정부 출범 이후 북한인권 문제 관련하여 한-미간에 처음으로 개최되는 회의로서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한 양국 간 긴밀한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앞으로 협력 방안을 조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제34차 유엔인권이사회는 ‘북한 해외노동자 착취에 대한 우려’ 등을 담은 북한인권결의를 채택했다. 지난 3일 미 국무부는 ‘2016 각국 인권보고서’를 통해 중국과 러시아에 북한 노동자 5~8만명이 일하고 있으며, 하루 12~16시간 일하는 등 가혹한 노동 조건에 처해 있다는 비정부기구(NGO)의 주장을 명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