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과학원, 병렬·클라우드 컴퓨팅 ‘은정’ 본격 준비

▲ 북한의 국가과학원 정보과학기술연구소에서 최근 병렬연산 홈페이지 '은정'을 통해 클라우드컴퓨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캡쳐사진-메아리]

북한의 국가과학원 정보과학기술연구소에서 병렬계산봉사홈페이지 ‘은정’을 통해 ‘구름계산봉사’를 시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4일 보도했다.

‘병렬계산 봉사’는 동시에 크고 복잡한 문제를 작게 나누어 동시 병렬적으로 해결하는 고성능 연산 작업을 의미하며, ‘구름계산봉사’란 날로 높아가는 고성능 컴퓨팅 수요를 위해 독립적인 고성능 컴퓨터를 계속 추가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존 컴퓨터 하드웨어 자산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결해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하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을 뜻한다.

소프트웨어를 각자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연산 과정과 결과물 저장 등을 모두 네트워크상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컴퓨터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이 있어 현재 ‘구글 드라이브’ 등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국가과학원 정보과학기술연구소에서는 초당 연산성능이 40조회에 달하는 고성능 병렬컴퓨터를 구축하고 홈페이지를 통한 ‘구름계산봉사’ 준비사업을 마무리하고 있다고 한다.

사이트는 “머지않아 병렬계산봉사홈페이지 ‘은정’이 개설되고 사용자들은 요구에 따라 하부구조봉사와 가동환경 봉사, 소프트웨어 봉사를 받을 수 있으며 대규모 과학기술계산들을 홈페이지를 통하여 진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전자기파 차단 패치 ‘룡흥’ 인기

▲ 전자기파차단 패치 '룡흥' [캡쳐사진-메아리]

북한에서 최근 각종 전자기파 차단을 위한 패치 제품인 ‘룡흥’이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 수요가 계속 높아가고 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4일 보도했다.

사이트는 “전자기파 차폐체 ‘룡흥’은 손전화기와 전자제품에서 나오는 전자기마당으로 인한 머리아픔, 불면증, 기력부족 등의 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건강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또 이 제품을 사용하면 배터리 사용 수명은 2~3배 늘어나고 충전시간은 절반으로 단축된다고 말했다.

패치의 붙이는 면을 리튬전지의 한쪽 면에 붙여서 사용하며, 수면은 10년이다.

□ 경공업성 방직연구소, 기능성 나노 차폐천 자체 개발

북한의 경공업성 방직연구소에서 최근 국산화된 기능성 나노 차폐천을 연구 개발했다고 웹사이트 <조선의오늘>이 24일 보도했다.

사이트에 따르면, 방직연구소는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진 나노재료들을 조합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복합나노재료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이 과정에 복합 나노재료 합성에 성공했다.

또 나노재료의 분산성을 높여주는 계면활성제를 새롭게 만들어내고 나노재료를 천에 부착시키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해명해 마침내 기능성 나노 차폐천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번에 개발된 기능성 나노 차폐천으로는 햇빛 가림천, 비옷, 체육복 등을 만들 수 있는데 자외선 차폐효과가 크고 항균효과도 있어 보건부문에서도 그 도입가치가 매우 큰것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 락원기계연합기업소, 잠수펌프 개발

▲ 북한의 락원기계연합기업소에서 자체 기술로 개발한 잠수펌프. [캡쳐사진-메아리]

북한의 락원기계연합기업소에서 최근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필요한 잠수펌프를 자체 기술로 개발했다고 웹사이트 <메아리>가 24일 보도했다.

사이트는 이 잠수펌프가 양정(揚程, 펌프가 물을 끌어올리는 높이) 70m, 유량(특정 시간동안 펌프내에 흐르는 액체의 양) 20㎥/h, 전동기 출력 7.5㎾로서 깊은 우물과 지하초염수((地下超鹽水, 고농도 소금생산 원료), 탄광, 광산들의 수직갱, 지하수를 이용한 냉난방 체계를 비롯해 이용범위가 대단히 넓다고 소개했다.

사이트에 따르면, 연합기업소 공업시험소의 기술자들과 국가과학원 자연에네르기연구소 과학자들은 여러 과학기술적 문제를 시험을 통해 풀어나갔으며, 연합기업소 노동자들은 기존 생산으로 바쁜 중에도 펌프축과 베어링집, 전동기축 회전자, 고정자를 비롯해 수십종의 부속품을 짧은 기간에 가공했다.

새로 개발한 잠수펌프는 제작원가가 수입설비에 비해 훨씬 저렴하면서도 기술적으로 우수해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