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법안이 발의됐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3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공화당의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이 21일 ‘2017 북한 테러지원국 지정 법안’을 발의했다.

하원에 이어 상원에 발의된 이 법안은 특히 북한이 자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여러 테러 행위 중 하나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씨 암살 사건을 지목했다.

또 법안은 북한이 1970년대 일본 민항기 납치범인 일본 적군파 조직원을 보호하고, 2010년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 암살을 기도했으며,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테러공격을 지원한 점을 지적했다.

이 밖에 미국 소니 영화사, 한국 수력원자력에 대한 해킹 사건도 북한이 저질렀다고 지적했다.

법안은 “북한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것이 의회의 기류”라며 법안 통과 90일 이내에 국무장관이 상.하원 외교위원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할 지 여부를 보고하도록 했다.

법안을 발의한 테드 크루즈 의원은 “10여년 전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한 결과는 재앙이었다”며 “김정은은 지난해에만 핵실험을 두 차례 실시하고 20발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테러를 국책으로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상원에 발의된 이 법안은 지난 1월 하원 테드 포 의원이 발의한 법안과(H.R.479)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는 ‘동반법안’으로, 이렇게 양원에 동반법안이 발의될 경우 심의기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