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의회에서 북한의 돈줄을 더욱 죄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2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 하원에 21일 ‘대북 거래 관련 제재 강화 법안’(H.R. 1644 To Enhance Sanctions with Respect to Transactions Relation to North Korea)이 발의됐다.

이 법안을 발의한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이 법안이 특히 북한의 달러화 거래를 금지해 북한을 미국 금융망에서 완전히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미국과 대리계좌를 보유하는 외국 금융기관이 북한 정부와 거래를 중단하지 않을 경우 해당 계좌를 폐쇄시키도록 했다.

이밖에 법안은 미국의 독자적인 대북 제재를 더욱 촘촘하게 규정했다. 제재 대상 북한 광물의 종류를 확대했고, 북한에 군용 연료 제공을 금지했으며, 북한 선박이 미국 항구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했다.

아울러, 북한 노동자를 해외에서 고용하는 개인의 미국 내 자산도 동결토록 했고, 미 행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지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한편, 이 법안은 지난해 2월 바락 오바마 당시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발효된 ‘2016 북한 제재와 정책 강화법’의 내용을 수정, 강화한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