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 출석할 예정인 가운데, 박근혜 퇴진 대전운동본부(이하 대전퇴진본부)는 16일 오전 10시 30분에 대전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구속수사’와 ‘엄중처벌’을 촉구했다.

대전퇴진본부는 “범죄자 박근혜는 헌재의 판결 앞에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는 불복선언과 함께 자신이 저지른 증거인멸과 수사방행 의도를 공공연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박근혜 퇴진 대전운동본부는 박근혜 탄핵이 끝이 아니라, 박근혜 구속수사로부터 새로운 대한민국의 첫출발을 열어가자는 의지를 알리기 위해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대전민중의힘 이대식 상임대표가 “검찰은 박근혜 적폐를 청산하고, 구속수사를 통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모두발언에 나선 대전민중의힘 이대식 상임대표(민주노총 대전본부장)는 “3월 10일은 민심이 반영된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온 날”이라며, “헌법재판소를 통해서 박근혜는 더 이상 대통령도 아닌, 범죄자라는 것이 들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구속수사를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더더욱 우려하는 것은 박근혜가 단독범행이 아니라 공범자와 그들과 공모했던 뇌물 수수자들과 국정농단자들이 있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박근혜를 구속하지 않는다면, 박근혜는 공범자와 자신의 범죄를 은닉하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그간의 검찰이 ‘견찰, 떡검’이라는 말 그대로 국민들의 조롱거리가 되었던 기간이었다면, 이제 검찰은 스스로를 자정하고 혁신할 수 있는 기회”라며, “검찰은 박근혜 적폐를 청산하고, 구속수사를 통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여성단체연합 임원정규 정책위원도 발언에 나서 “피의자 박근혜가 다음주에 검찰 출두를 해서 검찰조사를 성실히 받을지 부정적 여론이 많다”며, “상당히 많은 공범자들이 구속되어 있고, 재판에 넘겨진 상태에서 가장 죄질이 나쁜 뇌물수수 혐의의 최정점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당연히 구속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퇴진본부는 마지막으로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근혜 파면 이후 적폐청산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박근혜와 그 공범자들에 대한 구속, 처벌”이라며, 검찰의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특검수사를 통해 적용된 혐의 만 13가지에 이른다”며, “혐의 입증만으로도 종신형에 처해 질 수도 있는 뇌물죄를 비롯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강요죄 등 부패한 절대 권력이 저지를 수 있는 범죄는 다 저질렀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드러난 실체적 진실과 그에 따른 공정한 사법권의 집행만 남았다”다며, “특검이 마무리 하지 못한 박근혜에 대한 수사 책임은 검찰의 몫이 됐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역사 속에서 권력 앞에 한 없이 굴복했던 검찰의 과오를 기억하고 있다”며, “정치권력과 재벌권력에 굴복해 얻은 떡검, 스폰서 검찰이라는 온갖 오명을 씻을 기회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산 권력도 아닌 죽은 권력조차 제대로 처벌 하지 못하는 검찰이 그토록 원하는 검찰 독립은 박근혜 구속 처벌로 시작된다”며, “권력의 하수인이 아닌 국민의 검찰로 재탄생하는 마지막 기회다”며 검찰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도 덧붙였다.

▲ 박근혜 퇴진 대전운동본부는 16일 오전 10시 30분에 대전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구속수사’와 ‘엄중처벌’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박근혜 퇴진 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전 11시에 대표자회의를 열고 “박근혜 탄핵으로 촛불광장의 1차 목표를 이뤘으나, 박근혜 정부의 인적청산, 6대 긴급현안 과제와 개혁입법 등이 과제로 남아 있다”며, “운동본부를 국민주권실현과 적폐청산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으로 전환하자”며 방향을 제시했다. 하지만 조직 전망 결정은 “각 참여단체의 논의시간이 필요하다”며, 차기회의에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