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에도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가 쉽지 않다고 16일 <아사히신문>이 내다봤다. 

이 신문은 “일본이 의장국으로서 올해 상반기 도쿄 개최를 목표로 했던 한중일 정상회의를 연기하기로 정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5월 9일에 대선이 치러지는 한국, 최고 지도부 인사를 앞둔 중국의 사정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 개최도 쉽지 않아 아베 신조 총리의 ‘근린외교전략’이 정체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2월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에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도쿄에서 만난 뒤 올해 중일수교 45주년을 맞아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만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돼 3국 정상회의가 연기되면서 아베의 구상이 어그러졌다. 

한일관계도 엉망이다. 지난해 12월 30일 한국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하자, 일본 정부가 ‘위안부 합의(2015.12.28)’ 위반이라며 주한 일본대사와 부산 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킨 이후 상황 변화가 없는 까닭이다. 

정부 당국자는 “밖으로 알려진 것보다 중일관계도 아주 안좋다”고 전했다. 동중국해에서 센카쿠열도(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중.일 간 대치가 격화되는 가운데,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일본 자위대의 군사활동 강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올해 11월로 예상되는 제19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중국 시진핑 지도부가 반일 스탠스를 강화하고 있다는 게 일본 측의 인식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