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여유국이 2일 베이징에 있는 자국 여행사들에게 한국 여행 상품 판매를 중지하라는 구두지시를 내렸다고 <아사히신문>이 3일 ‘여행업계 관계자’를 인용 보도했다.

지난달 27일 롯데이사회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 교환을 승인하고, 한.미가 소파(SOFA)합동위에서 토지공여절차를 개시함에 따라, 중국도 보복 조치의 강도를 단계적으로 높이고 있는 것이다. 

<아사히신문>은 “한국에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어, (이 조치로) 여행업계와 소매업계에 큰 타격이 되는 것은 필연”이며, “중국과 한국의 관계도 더 험악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2016년 한국을 다녀간 중국인 관광객은 806만 7722명으로 전체 외국인 관광객(1724만 1823명)의 46.8%에 달한다. 

중국 당국과 관영매체들의 한국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 내 롯데 불매운동’ 관련 질문을 받고 “중국에서 외국기업의 경영 성공 여부는 결국 중국시장과 소비자의 결정에 달린 것”이라고 말했다. 불매운동을 비판하기는커녕 거들고 나선 것이다. 

관영 <환구시보>도 지난달 28일자 사설을 통해, 한국의 사드 배치 추진으로 중국은 “머리에서 피를 흘리고”, “내상”을 입었다며, 여행업과 한류 및 롯데.삼성 등 기업 활동을 규제하고, 당국 간 교류를 중단 또는 대폭 축소하라고 촉구했다. 

3일 외교부 관계자는 “관련 사실 여부를 확인 중”이라며, “그러한 보도가 사실일 경우 이는 특정 사안과 무관한 정상적인 인적 교류까지 제한하는 불합리한 조치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어떠한 경우에도 양국 관계의 기초가 되는 양 국민 간 인적 교류에 인위적인 장애를 초래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합당한 조치를 기대하며 정부로서는 관계부처와 협조 하에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응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 동안 정부는 외교경로를 통해 중국 측에 우리 입장을 여러 차례 전달해온 바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전문가인 우수근 동화대 교수는 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외교부 등 관계 부처는 예의주시하고 있다”지만 “실제로 할 수 있는 건 전혀 없다 그러면서 눈 가리고 아웅만 하면서 점점 국가와 국민들만 힘들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여태까지는 문화 분야나 경제 분야에 대한 제재 조치에 국한됐지만 그 사람들이 저에게 들려준 제재 조치의 ‘초안’에 의한다면 외교 분야와 군사 분야에 대한 제재 조치를 명확히 들어가 있었다”고 우려했다. 특히 “한국 성주나 혹은 그 주변의 군사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군비를 최첨단 군비를 집중적으로 전격 배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 교수는 “중국이 롯데그룹도 중국 땅에서 10만 명 정도를 고용하고 있는데 따라서 경제 제재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리 사회에서는 참 순진한 기대를 하고 있는데”, “중국은 기본적으로 사회주의 국가”라고 강조했다. 

“롯데가 고용한 10만 명이 모두 다 실직자가 되더라도 중국 정부는 전혀 개의치 않을 것이다. 국가 안보가 최우선 과제임을 중국의 매스컴을 통해서 이미 대대적으로 알리고 있고 또 실제로 중국은 국가안보에 직결된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민간은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추가, 15:2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