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2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만나 ‘대북 압박 강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공동성명’을 통해, 이들은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다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의 강력한 압박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와 2331호 효과적 이행 위한 협력 방안,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 재원 차단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고 알렸다. 북한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납치자 문제 및 이산가족 상봉 재개 문제 조기 해결의 중요성도 확인했다.

3국 대표들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한 3국간 안보협력 제고, 세계 비확산체제 수호 및 북한의 모든 추가 위반 행위에 대한 국제적 대응 견인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조셉 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확장억제 제공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및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이 굳건히 유지되고 있음”을 재확인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미측으로부터 북한에 대한 테러지원국 제재정 검토에 착수했다는 얘기는 들었다”고 확인했다. ‘재지정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는 가늠하기 어렵다”고 신중한 태도를 견지했다. 

공동성명에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명시된 이유와 관련, 이 당국자는 일본이 ‘납치자 문제’를 넣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는 상황에서 “납치자 문제와 함께 (같은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문제도 넣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으로 우리쪽에서 요청해서 넣었다”고 밝혔다. 

(추가, 14:2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