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진보연대는 23일 논평을 발표해 외교부가 부산 지자체에 공문을 내려 보내 소녀상 이전을 요구한데 대해 ‘도대체 어느 나라의 외교부이며, 이 정부는 도대체 어느 나라의 정부인가’라며 개탄을 금치 못했다.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의 분노를 대표하는 데는 눈곱만큼도 관심이 없으면서 그저 국제 예양과 도로법을 핑계로 일본의 요구를 국민에게 관철하려 덤벼드는 외교부”라며, 우리 국민의 역사적 상처와 분노보다는 일본의 요구를 앞세운 외교부의 행태를 비판했다.

한국진보연대는 “이번 사건으로 이 나라 외교부와 정부는 박근혜와 마찬가지로 무자격 외교부, 무자격 정부임을 증명하였다”며, “윤병세와 황교안은 즉시 사퇴하여, 그간 열심히 충성해왔던 박근혜의 길을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과 일본을 향해서는 “사드, 한일일본군‘위안부’야합,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등 우리 국민들 속에서 합의되지 않은 사안들을, 이미 직무 정지되어 탄핵될 날만 기다리고 있는 박근혜 정권의 잔당들을 이용해 관철하려는 후안무치한 작태를 즉각 중단하지 않는다면, 박근혜를 향해 타올랐던 1,000만 촛불은 향후 한미일 동맹을 겨냥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3일 외교부가 부산 지자체에 소녀상 이전 공문을 내려 보낸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대선 주자들과 정치권은 이날 한 목소리로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냐’는 정부를 성토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