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에서 발생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 피살사건을 두고, 통일부는 북한인권문제로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통일부는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업무보고에서 '김정남 피살 관련 동향 및 대응방향'을 내놨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민간단체 의견 수렴 및 민.관 협력 강화, △UN 인권이사회 등 계기시 북한 인권 실태 인식 제고 및 인권개선 활동 등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김정남 피살사건에 북한 정권 연루 확인시, 김정은 정권의 무모함과 잔혹성에 대한 국내외적 인식 확산 노력과 함께 인권 침해사례조사 등 실질적 인권개선을 위한 다각적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경찰이 피살자를 김정남이라고 특정하지 않고 여권명인 '김철'이라 언급하고 있음에도, 아흐마드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시아 부총리가 지난 16일 기자회견에서 사망자가 김정남이라고 답변했기 때문이라는 것.

또한, 말레이시아 경찰당국이 피살자 용의자로 체포한 리정철 등 8명이 북한 국적자이고, 현광성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 2등 서기관, 김욱일 고려항공 직원 등도 연루되었다고 발표함에 따라, 이번 사건 배후는 북한 정권이 확실하다는 인식이다.

22일 북한 조선법률가위원회가 대변인 담화를 통해 말레이시아 경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를 반박한 데 대해서 통일부 당국자는 "내용이 너무 터무니없다. 당연히 예상했지만 억지주장이자 궤변이다. 대응할 가치조차 없다"고 일축했다.

외유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대신해 외교통일위에 참석한 임성남 제1차관도 “북한 정권의 잔혹성과 폭력성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환기시키는 가운데 규탄 등 국제사회에서의 강력한 대북 조치를 취하기 위해 양자 및 다자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인권이사회 고위급회기에는 안총기 제2차관이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해 ‘김정남 피살사건’을 북한 인권 침해 사안으로 제기할 예정이다.

(추가, 14:2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