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결의 2321호는 2016년 12월과 2017년 조선(북한)산 석탄 수출 관련해 명확한 수량과 금액 제한을 규정하고 있다. 중국 주무부처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의 조선 석탄 수입이 이미 안보리 결의가 정한 한계 금액에 도달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유관부처 공고를 발표해 조선산 석탄 수입을 잠정 중단했다.”

겅솽 중국은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18일 중국 상무부와 해관총서(세관)가 19일부터 연말까지 북한산 석탄 수입을 중단한다고 공고한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 행정 절차에 따른 조치임을 부각시킨 것이다. 

지난해 11월 30일 채택된 안보리 결의 2321호는 북한산 석탄 수출량을 매년 약 4억 90만 달러 또는 750만톤 중 낮은 쪽으로 제한하도록 규정했다. 결의 채택 시점부터 지난해 말까지는 약 5,350만 달러 또는 100만톤 중 낮은 쪽으로 제한했다.

겅 대변인은 “이는 중국이 안보리 결의 2321호 관련 규정을 이행하기 위해 취한 행동이고, 중국이 짊어진 국제의무를 이행한 것이며, 중국 관련 법률 규정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행동은 조선 핵문제에 있어 중국의 책임 있는 태도와 안보리 결의 이행에서 (중국의) 성의를 구체적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자평했다. 지난 12일 북한의 신형 중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2’형 시험발사 이후, 중국의 역할을 요구해온 미국에 공을 넘긴 것이다.

이날 겅 대변인은 3월초 뉴욕 북.미 ‘1.5트랙 대화’ 움직임을 지지하고 나섰다. “조선 핵문제의 근원과 매듭은 조.미(북미) 모순에 있다”면서, “중국은 조.미를 포함한 유관방면의 대화와 소통을 일관되게 지지해왔다”고 밝혔다. 

‘김정남 피살사건’ 관련, 겅 대변인은 “관련 보도”와 “말레이시아 측의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조선 공민이 말레이시아에서 사망한 사건”이라며 “관련국들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관련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추가, 11:4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