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21일, ‘김정남 피살사건’을 계기로 국제무대에서 북한 정권을 비난하는 캠페인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가안보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면서 “이번 사건의 배후에 북한 정권이 있는 것이 확실해 보인다. 북한 정권의 무모함과 잔학성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라며 “응분의 대가를 치를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모색하기 바란다”고 당부한 데 따른 것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우선 내주 2월 27일부터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에 안총기 제2차관이 참석할 예정”이라며 “이 계기에 우리 정부로서는 북한의 인권침해의 책임규명 필요성을 강조하고 심각한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독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엔인권이사회에서는 매년 ‘북한인권결의’가 채택되고 있다. 특히 2014년 이후 ‘결의’들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인권침해’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라고 권고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조 대변인은 “(다른) 국제사회의 제반 인권논의 계기에 북한정권의 잔혹성과 반인륜성을 공론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 의회 차원에서 작년에도 그렇고 테러지원국 재지정 문제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피살사건과 관련해서 미 측도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통해서 상당한 관심을 표명한 바 있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해 가면서 저희 정부로서도 미 정부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한미일이 유엔총회에서 제기했던 북한의 유엔 회원국 자격 문제도 다시 끄집어낼 것으로 보인다. 

피살된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이 시신을 넘겨받기 위해 말레이시아에 도착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조 대변인은 “현재로서 확인된 것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앞서, 말레이시아 경찰은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김정남 피살사건’ 관련해 북한 국적자 리정철을 비롯한 용의자 총 4명을 체포했으며, 아직 잡히지 않은 북한 국적자 4명을 추적 중이라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