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김천·원불교·사드저지전국행동은 16차 범국민 촛불이 열리는 18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사드 한국배치배치 저지 결의대회를 개최해 사드배치 원천 무효와 사드배치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사드 한국 배치는 미국과 일본을 겨냥한 북한과 중국의 중·장거리 탄도미사일을 조기에 탐지·추적해 무력화하려는 것이며, 미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MD 구축을 위한 것이다.”

최근 북한의 ‘북극성 2호’ 미사일 시험발사를 계기로 일부 정치권에서 사드배치 발언이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성주, 김천, 원불교와 사드저지전국행동은 18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과 광화문 광장에서 ‘사드한국배치 저지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이번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시험은 사드배치와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결의문을 통해 이미 국민들로부터 탄핵당한 박근혜 정부와 일부 정치권이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핑계로 ‘사드로는 북한의 미사일을 막을 수 없다’는 확인된 사실을 외면하고 국민의 불안감을 조장하여 사드배치를 강행하고 정치적 이득을 챙기려 하고 있다며 규탄했다.

이어 220일이 넘도록 성주와 김천에서, 국방부와 광화문에서, 그리고 전국 각지에서 멈추지 않고 계속되어 온 사드배치 중단과 철회를 요구하는 촛불 민심을 받들어 사드배치를 즉각 중단하고 원천 무효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이미 중국의 경제보복이 시작되었고 러시아도 나서서 군사행동을 언급하는 상황에서 왜 우리가 미국과 일본을 이익을 지켜주기 위해 평화와 안보의 위협을 무릅써야 하느냐며 ‘사드 한국배치는 백해무익한 것이므로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드배치에 대한 한미 당국 간 합의의 실체가 없다며, “실체도 불분명한 한·미간 합의를 근거로 미국에게 수십만 평의 땅을 내어주고 수조원이 넘을지 모르는 유지비용을 국민들에게 부담지우겠다는 어불성설의 사드배치 추진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역설했다.

한·미간 정식 합의가 있는지, 있다면 그 합의의 법적 성격과 지위는 무엇인지 등 그 어떤 것도 밝혀진 것이 없다는 것이다.

▲ 사드철회, 성지수호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인 김선명 교무는 “개개인이 입법기관인 국회의원 300명중 단 한명도 사드배치를 합의한 문서를 본 사람이 없다.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며, 국방부와 국회에 즉각적인 합의서 공개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미국과의 합의를 깰 수 없다는 박근혜 정부와 일부 대선주자들의 주장에 대해서도 ‘국가와 국민의 생존과 이익은 포기한 채 미국의 이익만을 추종하겠다는 사대매국 행태를 중단하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트럼프는 미국의 이익을 내세워 미국이 체결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와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한·미FTA 등 모든 무역협정을 폐기 또는 재협상하겠다고 하는데, 우리 역시 국익과 평화를 지키기 위해서는 국가 간 합의나 협정도 재협상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근 김천고등학교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들이 교장에 맞서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신청을 철회시킨 사례를 들어 1,500만 국민 촛불과 연대하고 단결해 사드배치를 철회시키고 안보주권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 왼쪽부터 김충환 성주투쟁위원회 공동위원장, 류선철 김천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 최종진 사드저지전국행동 공동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221일째 촛불을 들고 있는 성주투쟁위원회 김충환 공동위원장은 “우리는 사드가 무서운 전쟁무기라는 것도 알고 있고 이 땅에는 필요 없는 무기라는 것도 알고 있다. 사드 배치 계획이 발표된 것만으로 중국이 무역보복을 하고 있으니 사드는 한반도 평화를 깰 뿐 아니라 경제위기까지 가져왔다”며, “사드철회만이 한반도 평화를 지키고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농성 182일째를 맞은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류선철 공동위원장은 지난달 ‘사드배치 철회 당론 확정’과 ‘야3당 사드특위 가동’, ‘사드배치 국회비준·동의’ 등의 요구를 내걸고 13일간 여의도 민주당사 점거농성을 했던 일을 거론하면서 “소몰러갔다가 개끌고 내려갔다”며, 민주당에 배신감을 토로했다.

또 “성주 참외와 김천 포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으며, 땅값이 얼마나 떨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대출도 제한되고 있어 생존권과 재산권에 제한을 받고 있다”며,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해야 할 정부는 사드배치를 조기에 실행하겠다며 오히려 국민의 삶을 짓밟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어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한 피해가 12조원 규모로 추산되는데 상당 부분을 롯데가 감당해야 하는 만큼 롯데는 끝까지 사드 부지제공을 거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0여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사드저지전국행동 공동대표인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얼마전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후 보수언론과 정치권은 사드 빨리 배치해야 한다며 호들갑을 떨고 있다”며, “사드는 산악지형이 많고 남북한 거리가 짧은 한반도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북한 핵미사일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은 한·미 당국이 스스로 인정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미국에 사드를 구걸하면서 롯데의 팔을 비틀어 사드배치 부지를 제공하라고 협박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전국에서 롯데에 사드부지를 제공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공동행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 “사드는 단순한 무기가 아니라 한반도의 운명을 가르는 중대한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문서 한 장 없이 내용도 공개하지 않은 채 강행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중국의 경제보복이 시작됐고 러시아가 군사대응을 언급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은 대권놀음에만 빠져 있다”고 각성을 촉구하고는 “사드배치 반대를 당론으로 결정하고 국회 비준없이 사드배치는 절대 안 된다는 결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 원불교 평화법회.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날 광화문에서 열린 사드한국배치 저지 결의대회에 앞서 원불교는 교단 차원에서 출범시킨 대책기구인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주최로 600여명의 교무, 교도들이 참가한 가운데 평화법회를 개최했다.

▲ 황도국 원불교 서울교구장은 남과 북이 소통하고 대화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가려는 상생의 평화심범, 차별없는 평등심법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황도국 원불교 서울교구장은 평화법회 설법을 통해 “남과 북은 형제라는 생각을 가져야 하며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같이 가려는 생각을 해야 하는데, 적으로 생각한다면 통일의 길은 점점 멀어져 갈 것”이라며, “상생의 평화 심법, 차별없는 평등 심법으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먼저 전쟁을 일으키는 자가 먼저 망한다는 뜻의 ‘선전자(先戰者)는 선패(先敗)’라는 표현을 인용해 “평화를 향해 가야하는 시대의 대세를 따라야 한다”고 역설했다.

평화법회와 같은 시간 소공동 롯데백화점 앞에서 별도의 대회를 진행한 성주 군민과 김천 시민들은 종각을 거쳐 광화문 광장까지 1.2km 구간을 행진해 결의대회에 합류했다.

▲ 사드 무효.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경남 창녕에서 올라온 '우창수와 개똥이어린이예술단'의 공연 모습.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원불교 부산울산교구 동래교당 교도들로 구성된 '원사운드'의 공연.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평화법회에는 원불교 교무 300여명이 참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평화법회에서 입정에 든 원불교 교무들.[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사무여한의 깃발. 성지 수호를 위해 죽어도 여한이 남지 않도록 하라는 원불교 종법사의 교지라고 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원불교 서울교구 금강합창단의 평화공연.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성주, 김천 주민들이 롯데백화점에서 광화문광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근혜는 감옥으로 사드는 미국으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멈춰 사드배치.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NO THAAD.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박수규 성주투쟁위 상황실장, 박희주 김천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 원불교비대위 양명일 교무가 결의문을 낭독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