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장관(왼쪽)이 17일 본에서 기시다 일 외무상과 만났다. [사진제공-외교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17일(현지시간),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게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를 거듭 압박한 것으로 밝혀졌다. 

17일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독일 본에서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윤병세 장관을 만난 기시다 외무상은 “지난해 말 부산총영사관 앞에 ‘위안부상(‘소녀상’의 일본식 명칭)’이 설치된 것은 극히 유감”이라며 “철거”를 요구했다. 

일본 외무성은 “이에 대해 윤 장관은 ‘대사관이나 총영사관 앞 위안부상 설치는 국제적 예양에 비추어 적절하지 않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주장했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을 그대로 둬야 한다(78%, 17일 한국갤럽 발표)”는 국내 여론과 동떨어진 인식을 드러낸 셈이다. 

양측은 2015년 12월 28일 ‘위안부 합의’를 착실하게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재확인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다케시마(독도에 대한 일본의 일방적 명칭)에 상륙해 ‘위안부상’을 설치하려는 움직임을 용납할 수 없다”는 망발도 일삼았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및 장애인올림픽 홈페이지 ‘동해’ 표기도 문제 삼았다.

부산총영사관 ‘소녀상’ 설치에 대한 보복조치라며 주한 일본대사와 부산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킨 뒤 한달 넘도록 한국으로 돌려보내지 않고 있는 일본 정부가 급기야 ‘독도’와 ‘동해’까지 시비를 걸고 넘어진 것이다.

이와 관련, 윤 장관은 “일본 정부가 합의의 정신 및 취지를 존중하고, 한·일관계에 장애되는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18일 외교부가 전했다. 양 장관은 “부산 소녀상 문제 등 민감현안이 양국관계의 대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상호 노력하자”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외교부는 “양 장관은 (16일)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서 채택된 공동성명을 통한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거듭 평가하고, 북핵·북한 문제 관련 한·일/한·미·일간 긴밀한 공조를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