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12일, “금년 최초로 감행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에 대한 노골적이고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 및 국제사회 전체의 평화와 안전에 대한 엄중한 위협”이라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 성명을 통해, 외교부는 “북한의 거듭된 도발은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결의 2321호에 반영된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에 대한 정면 도전이며, 소위 신년사에서 ICBM 발사를 위협한 것에도 드러난 바 있듯이 핵·탄도미사일 개발에만 광적으로 집착하는 김정은 정권의 비이성적인 본질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교부는 “북한 정권의 일상화된 도발은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의지를 더욱 강력히 결집시킬 것”이라며, 안보리 결의 2321호 등 충실한 이행과 미.일 등 우방국들의 독자제재를 통해 “북한 정권이 모든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을 폐기하지 않으면 결코 생존하지 못하게 될 것임을 깨닫게 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아울러 “정부는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 등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해 나가는 한편, 북한의 어떠한 위협에도 한치의 흔들림없이 국민의 생명과 대한민국의 안보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미.일 수석대표인 조셉 윤 대북정책 특별대표, 가나스기 겐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연쇄 통화를 갖고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