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북한을 향해 이산가족문제에 호응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통일부 장관에게 이산가족 상봉관련 준비를 지시했다. 그동안 통일부가 이산가족상봉에 난색을 표한 것과 다른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23일 낮 12시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으로 이산가족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했다. 이 자리에 홍용표 통일부 장관도 배석했다.

황 권한대행은 "혈육이 함께 생활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로 남북관계를 떠나 인륜과 천륜의 문제"라며 "정부는 이산가족문제를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인도적 사안으로 보고 북한 당국에 전면적 생사확인, 상봉 정례화, 서신교환 등을 지속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북한이 이에 호응하지 않은 채 핵 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 등 무모한 도발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하루빨리 이산가족들의 전면적 생사확인을 포함한 우리의 요구와 노력에 호응해야 할 것"이라고 북측에 떠넘겼다.

그러면서 "정부가 이산가족문제의 역사적 무게를 잘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이산가족 상봉이 당장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지만 통일부와 관계기관이 협력해 이산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차분히 준비해 달라"고 홍용표 통일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이와 관련,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산가족 문제는 우리 민족에 반드시 빨리 풀어야 될 최우선 과제"라면서도 "지금 현재 상황이 핵과 여러 가지 도발, 그리고 도발위협들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서 안타깝다"며 이산가족상봉과 현 상황을 연계했다.

그리고 "정부로서는 일단 우리가 먼저 할 일들을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며 "북한이 이 문제에 대해서 입장의 전환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올해 이산가족상봉 추진을 하지 않는 대신, 민간차원의 이산가족교류 지원만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황 권한대행의 발언으로, 통일부의 이산가족상봉 문제 방향이 바뀔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