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취임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시사한 가운데, 21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한반도 비핵화’를 미.중 간 협력 의제로 지목했다. 

이 통신은 “외교 전선에서 베이징과 워싱턴은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협력의 공간이 있다”면서 “한반도 비핵화 달성이라는 임박한 도전에서, 트럼프는 중국만큼 충분한 영향력과 자원을 가진 헌신적이고 준비된 파트너를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노골적으로 구애했다.

이어 테러리즘과 지구 온난화, 사이버 안보가 또다른 협력 분야라고 밝혔다.

통신은 그러나 “대만과 남중국해 섬들을 핵심 이익으로 규정하고 수호하려는 중국의 결의는 언제나 강했다”고 밝혔다. 협력이 가능한 북한 핵 문제와 달리, 대만.남중국해 문제는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당선 직후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통화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중국과의 협상 카드로 활용할 뜻을 내비쳐 중국 측의 강력한 반발을 부른 바 있다.   

<신화통신>은 “협력은 서로의 기준선을 존중하고 그것을 침범하지 않는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으로 다급해진 나라가 중국만은 아니다. <아사히신문>은 20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 방침을 공식 표명함에 따라 “TPP를 성장전략의 기둥으로 삼아온 아베 정권이 전략 재검토 압박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20일자 <지지통신>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7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추진해왔으나 2월 중으로 연기됐다고 전했다. ‘트럼프 측이 수용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점이 이유라고 전했다.

(추가, 20:5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