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주·김천·원불교 사드배치 반대 단체들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드 한국 배치 결정 과정에 국회 비준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공-원불교 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성주·김천·원불교 등 사드반대 단체들은 20일 오전 국회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월 국회에서는 반드시 사드배치에 대한 국회 동의권을 되찾아 관철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1일부터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농성중인 사드배치철회성주투쟁위원회,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회,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는 작년 8월에 합의한 야3당의 국회 사드특위 가동을 요구했지만 이날 제348회 국회 임시회 회기는 성과없이 끝났다.

성주·김천·원불교는 사드배치 결정 철회에 대해 야당이 더 이상 말뿐인 차기정부 재검토 요구만 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 달라며, “2월 국회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은 헌법에 명시된 국회의 권한을 되찾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1,000만 명이 탄핵한 박근혜 정권 최악의 외교·안보정책인 사드 한국배치가 아무 일도 없다는 듯이 그대로 진행되고 있는데, 작년 12월 시급한 당면 과제 중 하나로 ‘사드 한국배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위안부 합의’ 등 일방 처리 강행 중단을 내걸었던 제1당인, 민주당부터 책임지고 실질적인 행동에 나서라는 것이다.

이들은 “국회 내 사드 특위 구성, 한미 간 사드 배치를 합의한 문서 공개 요구, 공시지가 200억 원 이상의 토지를 교환할 경우 국회 승인을 받도록 한 ‘국유재산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 등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고 거듭 국회가 제 역할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한편, 이날 일부 언론을 통해 사드 배치 부지 교환과 관련, 당초 일정보다는 늦어졌지만 롯데 이사회가 설 이후 내부 평가를 거쳐 교환계약을 승인할 것이라는 내부 고위관계자의 언급이 보도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