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내각이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이 한.일 ‘위안부’ 합의(2015. 12. 28) 위반이라 강변하며 철거를 요구하는 가운데, 정의당이 18일 국회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자고 제안했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 본청 계단에서 ‘12.28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 폐기와 국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 촉구 정의당 전국 동시다발 긴급행동’의 일환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의 망발과 강압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항의는커녕, 오히려 일본의 역성을 들고 있”는 박근혜정권과 황교안대행체제를 비판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제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는 박근혜 정권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정의당은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회복, 평화의 상징임과 아울러 한국과 일본 국민 모두에게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기억하게 하는 살아있는 역사책”이라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특히 국회 ‘평화의 소녀상’ 건립은 일본이 주장하는 공관지역 보호와 안녕 교란 및 품위 손상과 무관하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대표는 “국회에 세워지는 소녀상은 한일 시민들 모두에게 반인륜적 전쟁범죄를 기억하게 하는 살아있는 교과서가 될 것”이며, “돈 몇 푼에 외교를 팔아먹은 잘못된 외교를 바로잡고, 현세대와 미래세대에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또한 현 정부를 향해 “한일 위안부 합의에서 이면합의 여부를 밝”히고, “10억엔을 반환하고 한일 위안부 합의의 무효를 선언한 후 재협상하라”고 요구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서는 “거출금 10억엔 입금과 소녀상을 연계하는 망언을 중단하”고, “소녀상 철거.이전 요구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