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일본의 정치와 언론이 이 민단단장의 망언을 소녀상철거의 여론몰이로 악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재일대한민국민단(이하 민단) 오공태 단장이 부산 총영사관 앞의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재일동포들의 공통되고 간절한 바람”이라고 말한데 대해 재일동포들이 발끈해 나섰다.

도상태 삼천리철도 이사장과 양징자 일본군‘위안부’문제해결전국행동 공동대표 등의 제안에 따라 18일 발표된 ‘민단중앙본부 오공태단장의 소녀상 철거 방언에 항의한다’ 제목의 성명에는 123명의 재일동포들이 연명으로 참여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오공태 민단 단장이 민단중앙 신년회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한일 정부가 합의한 ‘12.28 합의’에 대해 “영단으로 평가”하고 부산 소녀상 철거를 재일동포들의 ‘공통’된 바람이라고 한 발언을 ‘망언’으로 단죄했다.

먼저 “우리 재일동포들은 이 보도를 접하고 놀라움과 분노를 참을 길이 없다”며 “이 망언에 항의하며 동시에 즉각 이 발언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5년 12월 28일의 한일외교장관 ‘합의’가 피해여성도, 한국국민도 납득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었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애초에 이번 ‘한일합의’는 문서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일 정부는 12.28 합의문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이들은 또한 “이번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은 ‘한일합의’ 1주년을 맞아 한국의 시민, 학생들이 ‘합의’에 반대한다는 뜻을 보여준 것”이라며 아베 수상이 “10억엔을 냈으니까 한국이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요구한 것은 “주객전도”라고 짚었다.

특히 “다음 대통령의 유력후보자 전원이 ‘한일합의’ 자체를 파기, 혹은 재협상할 생각을 표명하고 있는 것도 그것이 바로 한국국민의 목소리이기 때문”이라며 “이와 같은 시기에 오공태단장이 특정의 정치세력을 이롭게 하는 것 같은 발언을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우리들은 그 소녀상의 철거를 절대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오공태 단장에게 “발언을 즉각 철회하고, 재일동포에게 사죄할 것”과 “할머니들에게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한기덕 삼천리철도 사무국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정식으로 성명서를 민단중앙, 한국 대사관, 일본과 한국의 주요지에 메일로 송부했다”고 밝히고 “마감 후에도 5분께 연락을 받았지만 그것은 게재할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성명서(전문)>
민단중앙본부 오공태단장의 ‘소녀상철거’ 망언에 항의한다!!!

신문, TV의 보도에 따르면 1월 12일 도쿄도내에서 열린 민단중앙 신년회에서 오공태단장이 ‘한일합의’를 “영단으로 평가”하고 현재 현안인 부산 총영사관 앞의 ‘평화의 소녀상’(이하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 재일동포들의 공통되고 간절한 바람”이라고 말하며 기자단에게 “이 문제의 가장 큰 피해자는 재일동포”라는 발언을 했다고 합니다.
우리 재일동포들은 이 보도를 접하고 놀라움과 분노를 참을 길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망언에 항의하며 동시에 즉각 이 발언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내기로 하였습니다.

재일동포도 ‘한일합의’에 반대합니다
우리들은 2015년 12월 28일의 한일외교장관 ‘합의’가 피해여성도, 한국국민도 납득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었다고 말하는 것 자체가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최근 여론조사(2016년 12월)도 ‘합의파기’가 60퍼센트 가깝게 이르고 있는 것은 한국국민 대다수가 ‘한일합의’를 굴욕적이고 기만적이라고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베수상이 공식적인 사과도 하지 않고, 지난해 10월에는 한국측의 ‘사죄 편지’ 요청에 대해 “터럭만큼도 생각하고 있지 않다”며 거부한 것도 분노를 키우고 있습니다.
애초에 이번 ‘한일합의’는 문서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양국 국회의 비준도 없습니다. 이것이 외교적으로 의미가 있는지조차 의문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되고 있는 ‘소녀상’에 대해 한국의 윤병세 외교부장관이 기자회견에서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언급했을 뿐입니다.
이번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 세워진 ‘소녀상’은 ‘한일합의’ 1주년을 맞아 한국의 시민, 학생들이 ‘합의’에 반대한다는 뜻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에 대해 일본정부가 이례의 강경대응을 취했을 뿐만 아니라, 아베 수상이 “10억엔 냈으니까 한국이 성의를 보여야 한다”며 사죄도 없이 ‘성의’를 요구한 것은 주객전도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 한국에서는 이른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소추를 받아 직무정지중으로 헌법재판소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고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새 대통령이 탄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음 대통령의 유력후보자 전원이 ‘한일합의’ 자체를 파기, 혹은 재협상할 생각을 표명하고 있는 것도 그것이 바로 한국국민의 목소리이기 때문입니다.

민단단장의 발언은 재일동포를 대표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시기에 오공태단장이 특정의 정치세력을 이롭게 하는 것 같은 발언을 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적어도 ‘재일동포의 공통인식’이라고 말한다면 그 근거를 보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들 중에 이미 민단본부에 항의전화를 한 사람도 있는데 이 발언은 민단중앙의 일부 간부들이 멋대로 작성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소녀상’에 대해 민단내부에서 토론을 한 적도 재일동포와 넓게 토론한 흔적도 없습니다.
민단의 경우, 각지방 본부에서 개최되는 여러 행사의 참가자수나, 지난 해 국회의원선거의 투표수를 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재일동포로부터 멀어져 가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민단의 중앙단장이 재일동포를 대표할 자격이 있을 리가 없고, 이번 ‘재일동포의 공통인식’ 등의 발언을 할 근거는 더더욱 없습니다.
단장의 발언 중 ‘이 문제의 가장 큰 피해자는 재일동포’라고 하는 부분이, 한일 양 정부의 관계악화가 재일동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인정하더라도,   ‘위안부’ 문제의 참된 해결, 즉 일본정부가 ‘위안부’ 문제의 역사적 법적 책임을 질 것을 요구하는 한일 양 시민 및 재일동포의 ‘공통된 간절한 바람’임을 무시하는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한국의 시민이 세운 소녀상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기억의 상징입니다. 한일의 진정한 우호와 평화를 바라는 기초입니다. 우리들은 그 소녀상의 철거를 절대 찬성하지 않습니다.

우리들은 이상으로부터 오공태단장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1월 12일의 신년회에서 있은 ‘소녀상 철거는 재일동포의 공통된 간절한 바람’ 발언을 즉각 철회하고, 재일동포에게 사죄할 것
2.이번 발언으로 다시 한 번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욕한 것에 대해 할머니들에게 사죄할 것

마지막으로 우리들은 일본의 정치와 언론이 이 민단단장의 망언을 소녀상철거의 여론몰이로 악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2017년 1월 18일

민단중앙 오공태 단장의 망언에 항의하는 재일동포 일동
<가나다라순>
강명수 강물결 강성률 강정형 강창종 권승한 권유선 권혜미자 금상일 남소영 남의영
김경미 김귀분 김귀순 김기강 김박부 김부자 김붕앙 김상헌 김성희 김소영 김순애
김순희 김승민 김신용 김애자 김영 김영아 김영희 김옥순 김우희 김유라 김은미
김이명 김인순 김정민 김정사 김창용 김태숭 김현철 김협일 김훈자 고수미 고수춘
고청미 도유사 도상태 도통화 류주연 문시홍 박근수 박명철 박보 박진섭 박혜경
배시영 배정렬 서지영자 송연미 송복희 송안종 송화숙 신가미 신구강 신창우 안병호
안우 양우자 양지애 양지나 양징자 양총자 오광현 오세종 오태성 유유자 이김미호
이대종 이두희 이루이 이봉자 이사직 이행리 이장호 이재용 이정자 이진용 이혜영
이호준 장정화 정강헌 정화영 조경희 조박 조성만 조준인 조창순 주양지 지윤학
진성화 최규자 하경희 한기덕 한리혜 허백기 홍미옥 홍윤실 홍훈자 황리애
이상 109명  익명희망 14명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