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 정진우 부대변인이 17일 “이미 국민적 심판을 받은 박근혜 정권의 잔당들에 의한 매국적 한일 ‘위안부’ 합의의 기정사실화 시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화해치유재단’ 김태현 이사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개별적으로 찾아다니면서 일본이 준 돈을 받으라는 식으로 종용하고 있다”는 시민단체의 증언과 “평소에는 거들떠보지도 않던 할머니들에 대해 외교부를 비롯한 정부관계자들이 찾아와 금일봉을 주고 앞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하고 간 사실”을 거론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부대변인은 “잘못된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국민적 비판이 들끓고 있고 ‘위안부’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음을 상징하는 소녀상 문제가 국제적 이슈로 떠오르는 동안, 정작 우리 정부는 일본과의 합의를 기정사실화하기 위한 온갖 술책을 다 부리고 있었던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것이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한 우리나라 외교부의 참모습인가”라고 되물은 뒤 “하기야 한일 ‘위안부’ 합의가 나오자마자 ‘올바른 용단을 내린 박근혜 대통령을 역사가 높게 평가할 것’이라고 축하 전화 했던 반기문의 후배들답기도 하다”고 꼬집었다.

정 부대변인은 “분명히 말하지만, 당사자들의 동의 없이 합의한 한일 ‘위안부’ 협정은 그 자체가 무효이므로, 그 협정을 근거로 설립한 ‘화해치유재단’ 역시 원인무효가 될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는 ‘화해치유재단’을 즉각 해체하라”고 압박했다.
 
“또한 정부는 ‘화해치유재단’을 앞세워 일본이 던져준 10억 엔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농락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한편, 정의당은 18일 오전 11시 국회 계단 앞에서 ‘한일 위안부합의 폐기 및 국회 소녀상 설치 촉구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12.28 한일 위안부합의 폐기 촉구 정의당 전국 동시다발 긴급행동’의 일환이다. 

정의당은 17일 “18일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일본 대사관 및 영사관, 소녀상을 거점으로 긴급행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야권이 ‘위안부 합의’ 무효화를 다시 강하게 요구하는 배경은 민심이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맞선 아베 신조 일본 내각의 ‘보복 조치’가 ‘위안부 합의 반대’ 여론에 불을 질렀다는 판단이 깔려 있는 것이다. 

여권의 유력주자로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 타결 직후 “올바른 용단”이라고 칭송했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마저도 지난 12일자 <조선일보> 등과의 인터뷰에서 “만약에 10억엔이 소녀상 철거와 관련된 것이라면 그건 잘못된 거다. 그러라면 차라리 돈을 돌려주고 해야지 말이 안되는 거다”라고 돌아선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