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공태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단장의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철거 발언이 나오자, 재일동포 여성계는 "사대매국"이라고 지적했다. 

재일한국민주여성회, 재일본조선민주여성회는 16일 항의문을 발표, "민단중앙 단장의 소녀상 철거 망언에 대하여 경악과 치솟는 분노로 단호히 규탄하며 강력히 항의한다"며 "민단 단장은 조선의 소녀들이 일본군의 성노예로 끌려가 흘린 피눈물과 여성의 아픔, 민족의 고통을 상상이나 했겠는가"라고 질타했다.

그리고 "소녀상은 성노예 피해자 여성들의 역사를 더듬고 평화와 희망, 연대와 해결을 바라는 마음으로 설치된 것"이라며 "민단중앙 단장은 자기들이 피해자라고 우겨대면서 일본의 반인륜적인 국가적 범죄를 무마하려는 박근혜 정권과 일본당국의 앞잡이로 전락한 것이다. 이처럼 민족의 양심이라고는 털끝만치도 없는 사대매국이 또 어디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민단은 재일 100만 동포를 대표하는 단체도 아니며 더구나 우리의 대변자도 아니"라며 "민단중앙 단장이 망언을 즉각 철회하고 재일동포들은 물론 온 겨레 그리고 성노예 문제의 해결을 바라는 세계의 뜻있는 사람들 앞에 사죄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오공태 민단 단장은 지난 12일 일본 도쿄 뉴오타니호텔에서 열린 재일민단 신년회에서 "소녀상 문제를 말하겠다"며 발언을 쏟아냈다.

오 단장은 "재작년 12월 28일에 있었던 합의는 양국 정부가 고충을 겪은 끝에 선택한 결과이며 양국의 관계발전을 위한 영단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 한국과 일본의 냉랭한 관계사이에서 힘들게 지내고 있던 우리에게는 갈망하던 합의였으며, 그 이후 조금씩 관계가 개선되어 오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번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은 없애야 한다는 것이 100만 재일동포의 공통된 생각"이라며 "다시 냉랭한 양국 관계가 시작된다면 우리 동포들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또 다시 목소리를 죽이고 살아가야 하겠습니까?"라며 소녀상 철거 입장을 밝혀 논란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