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3당 의원들이 10일, 지난 2015년 12월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른 10억엔을 일본정부에 돌려주라고 요구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경협, 국민의당 간사인 이태규 의원, 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아베 총리 등 일본정부 주요 인사들은 10억엔 입금을 이유로 우리정부에 소녀상 철거.이전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우리정부는 일본정부의 거출금 10억엔이 우리영토에 있는 소녀상 철거.이전 문제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누차 밝혀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 관계자들이 10억엔을 근거로 우리영토에 있는 소녀상의 철거.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바, 이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우리정부는 10억엔을 일본정부에 반환할 것을 요구한다.”

일본 정부를 향해서는 “더 이상 우리영토에 있는 소녀상 철거·이전 요구를 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립에 항의해 주한 일본 대사 일시 귀국 등 일본 정부가 지난 6일 취한 4가지 조치도 “조속히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0일 국무회의에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하여 상황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상황악화 언행의 주체가 누구인지는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